[경제브리핑] 5년간 후쿠시마 식품서 16.8t 방사선 검출

일본 후쿠시마 8개 현에서 수입한 가공식품에서 방사선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광수 의원(민주평화당)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2014년부터 올해 6월까지 '수산물 수입 금지 일본 8개현 가공식품 수입 현황'에 따르면 최근 5년간 16.8t(35건)에 해당하는 가공식품에서 방사선이 검출됐다.

 

산업은행 미래전략연구소 이유나 연구원은 19일 'KDB 기준금리 모형을 통해 본 금리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2분기 국내 적정 기준금리는 0.90%로 추정된다"며 내년까지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두 차례 더 내릴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국내 경기부진, 미중 무역분쟁, 일본 수출규제 등 대내외 여건 악화가 향후 기준금리 추가 인하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8일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를 만나 "애플로서는 관세를 내지 않는 아주 좋은 회사(삼성전자)와 경쟁하면서 관세를 내는 게 힘든 일"이라고 말했다. 애플에 대한 '배려' 차원으로 해석됐지만 결과적으로 삼성전자 등 한국 기업에 불리한 정책이 나오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에 개인투자자 약 3600명의 투자금 7300억원이 물려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 상품들의 지표 금리가 현 수준으로 이어진다고 가정할 경우 원금의 절반 이상 손실이 예상된다. 금융감독원은 최근 급격한 수익률 악화로 논란이 된 DLF와 DLS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9일 발표했다.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