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의점 업계가 주류 성수기인 여름을 맞아 유명인들과 손잡고 차별화 주류 상품을 연이어 내놓고 있다. 유명인의 감각과 편의점의 상품력이 시너지를 내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한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최근 걸밴드 QWER 컬래버레이션 와인, 샤이니 키의 킵 칵테일, 인디밴드 후원 이들스 라거 등 다양한 아티스트와 협업한 주류 상품을 선보였다.
특히 CU가 지드래곤의 패션 브랜드 피스마이너스원(PEACEMINUSONE)과 협업해 선보인 피스마이너스원 하이볼 시리즈는 최단 기간 완판, 주류 최고 일매출 갱신 등 각종 신기록을 세우며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CU는 시리즈의 세 번째 상품인 데이지 하이볼을 최근 한정 수량으로 전국 출시했다. 이 제품은 지난달 지드래곤이 직접 참석한 가운데 열린 론칭 파티에서 처음 공개돼 화제를 모았으며, 지난 16일 포켓CU에서 진행한 사전예약 구매에서 3시간 만에 6만캔이 완판됐다.
데이지 하이볼은 앞서 출시한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지드래곤이 직접 그린 아트워크를 패키지에 입혔다. 피스마이너스원의 상징인 데이지를 각기 다른 표현과 컬러, 질감으로 그려냈다. 앞선 블랙∙레드 하이볼이 와인 베이스라면, 이 제품은 프랑스산 코냑을 베이스로 한다는 차이가 있다. 알코올 도수는 아티스트의 생년과 맞춘 8.8%다.

CU는 또한 최근 배우 안소희와 손잡고 프리미엄 뉴질랜드 와인 ‘쉬머’ 2종을 오는 30일 단독 출시하며 셀럽 주류 마케팅 강화에 나섰다.
쉬머 와인은 평소 와인마니아로 알려진 배우 안소희가 직접 뉴질랜드를 방문해 현지 와이너리와 미팅을 진행하고, 원액 선정부터 라벨 디자인까지 상품 기획과 출시 전 과정에 참여하며 의미를 더한 제품이다.
안소희는 그간 본인의 유튜브 채널에서 다양한 와인 영상 콘텐츠를 통해 와인에 대한 관심과 해박한 지식을 드러냈으며, 그가 추천했던 와인들은 ‘안소희 와인’으로 불리며 입소문을 탔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안성재 셰프가 선택한 ‘소비뇽레몬블랑하이볼’을 선보인다.
GS25는 최근 편의점에서 하이볼 수요가 빠르게 늘어남에 따라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이기 위해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평가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안성재 셰프에게 현재 개발 중인 다양한 하이볼 상품에 대한 맛평가를 받았고, 그중 소비뇽레몬블랑하이볼이 가장 극찬을 받았다.
GS25는 맛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안성재 셰프에게 해당 상품에 대한 공식 모델을 제안했으며, 안 셰프도 직접 인정한 상품인 만큼 흔쾌히 모델로 참여하게 됐다.
GS25는 공식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안 셰프의 소비뇽레몬블랑하이볼 맛평가 영상, 어울리는 음식 추천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안성재 셰프 개인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해당 상품의 소개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신동엽, 최자 등 셀럽 애주가들의 러브콜을 받고 있는 편의점 세븐일레븐도 여름 시즌에 맞춰 새로운 셀럽 컬래버레이션 주류를 선보인다.
세븐일레븐은 작가로도 왕성하게 활동 중인 배우 하정우와 다시 한번 손잡고 새로운 브랜드 ‘마키키’를 내달 1일 론칭한다. 앞서 세븐일레븐이 지난해 8월 선보인 하정우의 아트 와인 ‘콜 미 레이터’는 품절 대란을 일으킬 정도로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하정우의 개인전 ‘HIT THE ROAD’에서 선보인 작품들이 들어가 병 자체가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주목받았다. 이 제품은 지금까지도 세븐일레븐 와인 카테고리 내 상위 베스트3 안에 꾸준히 랭킹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콜 미 레이터 와인의 높은 수요에 힘입어 새로운 하정우의 그림이 들어간 ‘마키키 쇼비뇽블랑’을 출시한다. 이와 함께 콜 미 레이터의 한정판 상품 2종도 새롭게 선보인다. 마찬가지로 하정우의 작품이 라벨에 장식됐다.
이화연 기자 hylee@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