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영상 재생 오류가 약 한 시간 동안 발생했으나 현재 복구된 상태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유튜브는 PC, 모바일 앱, 스마트 TV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동시에 영상 재생 불가 현상이 발생했다.
특히 모바일 앱에서는 오전 8시 30분경부터 광고 영상 재생 후 검은 화면이 나타나거나 주요 영상 구간이 공백으로 표시되는 문제가 보고됐다. 재생 불가 안내 문구인 “문제가 발생했습니다”가 뜨거나, 재생 버튼을 여러 차례 눌러야 간헐적으로 영상이 재생되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문제가 발생한 지 1시간이 채 되지 않아 대부분 서비스가 정상으로 돌아왔다.
이번 유튜브 접속 장애는 글로벌에서도 유사하게 발생해 글로벌 차원의 문제일 가능성도 제기된다. 미국·유럽을 포함한 일부 국가에선 유튜브 서비스뿐만 아니라 유튜브 뮤직도 스트리밍이 실패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장애 추적 사이트 다운디텍터에 따르면, 유튜브는 이날 오전 8시(한국시간)부터 오전 9시까지 약 1시간 동안 미국 지역에서만 최대 37만건의 오류 제보가 접수됐다. 이같은 접속 오류는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 아시아, 남미 지역 이용자들도 비슷한 문제를 공유했다.
유튜브를 운영하는 구글은 현재 정확한 장애 시간과 원인 파악에 나서고 있다. 구글코리아는 블로그 공지를 통해 “10월 16일 오전 8시경(한국시간 기준) 일부 이용자들에 한해 유튜브 및 유튜브 뮤직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오류가 발생했다”며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고 밝혔다.
한재훈 온라인 기자 jhhan@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