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서 눈가 피부의 탄력 저하와 눈꺼풀을 올리는 근력 약화로 인해 나타나는 눈꺼풀 처짐 증상은 자연스러운 노화 과정으로 발생한다. 그러나, 이러한 이유로 피곤한 인상을 만들고, 실제 나이보다 얼굴이 더 늙어 보일 수 있다.
문제는 노화로 인한 눈꺼풀 처짐은 자가 관리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다행히 최근에는 다양한 의료적인 도움을 통해 개선이 가능해지고 있다.
기존의 처진 눈꺼풀 개선 방법 중 하나인 절개 상안검 수술은 피부 및 근육 일부를 절제하여 눈꺼풀 라인을 정돈해준다. 다만 절개가 필요한 수술인 만큼 흉터, 회복기간, 멍과 붓기, 그리고 자칫 부자연스러워질 수 있다는 염려도 존재한다.
황재홍 유투성형외과의원 원장에 따르면 이러한 걱정 때문에 망설인다면 비절개 상안검 즉, 처진 눈꺼풀 리프팅 시술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다.
황 원장은 “그중 '엑소젠(Exogen)'은 메스 없이 눈꺼풀 피부 구조를 조절하여 처짐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절개하지 않기 때문에 흉터에 대한 우려를 줄인다”고 설명했다.

해당 시술은 당일부터 화장 및 세안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 기간이 짧다는 장점을 지닌다. 이는 바쁜 일상 속에서도 부담 없이 시술을 받을 수 있게 하며, 과도한 변화가 아닌 원래의 눈매와 자연스러운 리프팅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상안검 수술이나 비절개 리프팅 시술을 통한 눈꺼풀 처짐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시술 후 꾸준한 눈가 관리와 의료진과의 충분한 소통이 중요하다. 특히 환자의 눈꺼풀 처짐 정도와 특성, 희망하는 개선 방향 등을 정확히 전달하고, 개인에게 최적화된 맞춤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핵심이다.
황재홍 원장은 “눈 처짐으로 인해 눈 뜨기가 불편하거나 눈주름으로 화장 번짐 등 다양한 눈가 고민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상안검 눈성형 수술을 권하고 있지만, 예민한 눈가 조직의 특성을 고려할 때 ‘엑소젠’과 같은 비절개 시술 방법으로 눈꺼풀 처짐을 리프팅 시키고, 좁아진 쌍꺼풀을 넓힐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안검 눈성형을 위해 병원을 선택할 때는 단순히 시, 수술 비용만을 고려하기보다는, 해당 분야에 대한 숙련된 경험을 가진 의료진이 상주하는지, 최신 장비와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그리고 환자 중심의 철학으로 충분한 상담 시간을 제공하는지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정희원 기자 happy1@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