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실비보험, 현명한 비교방법 및 가입요령

최근 보험가입 시 비갱신형 상품을 찾는 가입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 갱신형 상품의 경우 일정기간마다 갱신이 되고 갱신 시 대부분 보험료가 상승하기 때문이다. 또한 갱신 시 보험료 인상률을 예측하기 어려워 보험료의 부담이 될 수가 있다. 

보험 중에서도 많은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의료실비보험의 주보장인 입원/통원의료비 보장은 보험사 공통적으로 3년마다 갱신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실비보장의 입통원의료비 담보를 제외한 질병 상해관련 특약선택은 비갱신형 담보로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주요 보장내용인 입·통원비를 제외한 실비보험의 특약담보는 가입자에 선택에 따라 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증 과 같은 성인병 진단비, 골절 진단비, 피부질환 진단비, 운전자보장 등 다양한 특약담보를 선택할 수 있으며 상품에 따라 갱신형으로 선택할 수 도 있고 비갱신형으로 선택할 수 있다. 

갱신형은 일정보장기간마다 갱신이 되며 물가상승률, 나이, 회사의 손해율에 따라 보험료가 재 산출이 되 갱신 시 대부분 보험료가 인상될 확률이 높고 노년이 되면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져 보장기간이 끝날 때까지 보험료를 계속 납입해야 하기 때문에 특약담보를 선택할 때는 보험료가 오르는 갱신형 보다는 비갱신형 의료실비보험 추천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실손의료비보험을 가입할 때 대부분 보험사의 의무가입 해야 하는 사망보장담보는 보장기간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부모님이나 가족 자녀 의료실비보험을 가입 할 때는 불필요한 보장 담보는 선택하지 않는 게 좋다.

실손보험의 경우 가입 시 적립보험료가 의무적으로 부과되는데 특약담보별 보험료 인상에 대비해 준비금을 적립하는 형태이며, 보험료 인상분에 대체 충당을 하게 된다. 하지만 적립보험료 대체 충당이 불가능할 경우에 추가보험료 납입이 있을 수 있다.

건강하고 젊을 때는 병원에 갈일이 많지 않아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중요한 것은 나이가 들면 의료비로 나가는 부분이 많아지고 노후 때는 경제활동이 없어 의료비가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미리미리 건강 할 때 준비를 해야 하며, 의료실비보험은 실제 발생한 의료비를 보상해 주기 때문에 다른 보험상품에 비해 보험금을 청구할 일이 많이 생기게 된다. 

만약 보험금 청구절차가 복잡하고 지급이 잘 안 되는 회사를 선택하게 되면 돈은 돈대로 내면서 보상은 받지 못하게 되니 지급이 잘되는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실손보장은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에서 가입이 가능하며 생보사의 경우 종신, 건강 보장상품에 특약으로 가입해야 하지만 손해사의 경우 실비보장 위주로 가입이 가능하고 보험료나 의무가입담보 보장내용이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흥국화재, 현대해상, LIG손해보험, 동부화재, 삼성화재, AIA생명, 동양생명, 신한생명, 삼성생명 등 많은 회사들이 판매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의료실비보험비교사이트(www.vohumok.com)를 통해 의료실비보험 가격비교하고 추천 받아 가입하는 것이 좋다고 보험관계자는 조언해주고 있다.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