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수익률 알기 쉬워진다…'펀드 다모아' 오픈

 

금융투자협회는 18일 투자자가 가장 궁금해하는 ‘수익률’을 중심으로 펀드를 비교할 수 있는 ‘펀드 다모아’ 사이트를 오픈한다고 밝혔다.

대상은 설정원본 50억원 이상의 공모펀드이며 전월 말 기준 운용실적이 주식형, 채권형, 혼합형, MMF(머니마켓펀드), ETF(상장지수펀드), 기타 6가지 유형별로 공시된다.

펀드 다모아 이용자들은 수익률, 위험도, 투자내역, 설정액 등 검색조건을 입력을 통해 해당 조건에 맞는 상위 50개 펀드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또 펀드의 투자전략을 확인할 수 있는 투자설명서, 펀드보수·수수료 등 투자비용, 펀드매니저 등 해당 펀드 관련 기본 정보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됐다.

금투협은 펀드 다모아가 일반 투자자들이 성과가 좋은 펀드를 쉽게 찾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의 펀드통합공시시스템은 지나치게 광범위한 펀드 정보가 단순 나열돼있고 전문용어의 사용으로 일반투자자들의 이해에 어려움이 있었다.

금투협 관계자는 “향후 펀드 다모아 이용현황과 불편사항을 모니터링해 투자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추가하는 등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중모 기자 vrdw88@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