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비즈=이경하 기자] 5월 1일부터 6월 1일까지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이다. 이 기간에 사업소득이 있는 개인사업자들은 한 해 동안 발생한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등 종합과세대상의 모든 소득으로 구성된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쳐야 한다.
개인사업자 스스로 홈택스를 통해 세무신고를 할 수 있지만, 합산이나 세무조정 과정 등 개인 사업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부분들이 있어 세무대행을 맡기는 사업자들이 적지 않다. 이 경우 편리하게 세무신고를 할 수 있지만 과정을 알기 어렵고 상당한 비용의 부담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런 가운데 이지샵이 세무신고 프로그램 ‘이지샵 자동장부’는 간편장부, 복식장부를 통한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원천세 등 사업자들에게 필요한 세무신고 항목을 종합적으로 지원한다고 29일 밝혔다.
이지샵에 따르면 프로그램 내 ‘자동장부’ 기능은 카드, 전자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은행이체내역 등 매출·비용을 인터넷으로 수집해 자동으로 장부를 작성한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은 업종코드에 따라 분류된 추계율로 신고하는 ‘추계신고’와 장부를 작성해 신고하는 ‘기장신고’로 나뉜다. 매출이 거의 없는 신규사업자나 사업의 규모가 극히 소규모인 사업자는 추계신고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해도 되지만, 손실을 본 경우나 일정 매출 이상인 사업자는 대부분 기장신고를 통한 종합소득세 신고가 훨씬 유리하다.
이지샵 자동장부를 통해 초보자도 쉽고 저렴하게 전문가의 조언을 받으며 세무신고를 할 수 있고, 간편장부와 복식장부를 가계부처럼 쉽고 정확하게 작성해 신고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이지샵은 세무신고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위한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지샵 관계자는 “종합소득세 신고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사업자들을 돕기 위한 실시간 생방송 교육을 진행하고 이를 업로드했으며, 종합소득세 세무교육 동영상과 이지샵 자동장부를 통한 신고 방법 동영상 강의도 업데이트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이라면 이지샵 자동장부를 통해 세무비용을 아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이지샵은 가입자 및 종합소득세 신고 회원을 대상으로 커피 기프티콘을 제공하는 후기 이벤트를 진행 중이며, 추첨을 통해 다양한 상품을 증정하고 있다. 이지샵 자동장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이지샵 홈페이지 및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lgh0811@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