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희원 기자] 헤어라인 교정을 고려하는 여성이 늘어나는 추세다. 단순히 라인을 채우는 데 그치지 않고 자연스러운 결과를 추구하는 분위기다.
최근에는 헤어라인교정 시 잔머리 이식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후두부의 두꺼운 모발을 이식하는 모발이식술 특성 상 잔머리 같이 얇은 머리가 자연스럽게 식립될 수 있는지 궁금해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마 모양을 디자인하는 헤어라인 교정 모발이식은 잔머리 효과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이는 올백머리로 한층 동안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많은 여자 연예인들의 사례로 비춰볼 수 있다. 올백머리 연출 시 헤어라인에 잔머리가 자리하여 자연미를 돋보이게 하는 것이다.
자연미를 부각시키는 헤어라인 교정을 위해 단계적 이식 기법, 세밀화 기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단계적 이식 기법은 가장 앞쪽 모발 라인에 가느다란 머리카락을 먼저 식립하고 뒤로 갈수록 점차 굵은 머리카락을 이식하는 과정이다. 세밀화 기법은 뒤쪽으로 갈수록 볼륨을 풍성하게 연출하는 방식이다.
보다 자연스럽고 효과적으로 잔머리 라인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모발 이식 방향 및 각도 이식모의 배치 노하우가 필수로 요구된다. 특히 여성 헤어라인의 디테일을 살리기 위해 굵기가 가느다란 모발을 이식해야 잔머리 라인 효과를 볼 수 있다.
동양인은 모발이 두껍고 검은 색을 나타나기 때문에 획일화된 방법으로 단순히 옮겨 심을 경우 인형처럼 부자연스럽고 인위적인 모습을 연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여성 헤어라인 교정 시 잔머리 효과를 부각시키기 위해 모낭을 굵기 별로 구분하여 분리한 다음 고밀도로 촘촘하게 이식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따라서 모발 상태 분석, 헤어라인 분석, 각도분석, 이식 후 모습 예측 등의 체계적인 과정이 이뤄져야 한다. 여기에 모낭을 굵기 별로 구분한 그라데이션 이식이 필수적이다.
그라데이션 이식은 피부 경계부 단일모를 시작으로 모발 직경 및 갯수를 두껍게 해 4단계에 걸친 이식으로 자연스러운 두피 경계를 이루는 방법이다. 이를 위해 현미경 모니터링과 더불어 저온 수분 장치 및 특수 보존 용액 등을 활용한다.
뿐만 아니라 잔머리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목덜미에서 모낭을 채취해 미세 모발을 확보하는 게 관건이다. 이는 담당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숙련도, 기술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따라서 병원 선택 전 이를 꼼꼼하게 살피는 게 필요하다.
유화정 모디헤어플란트의원 원장은 "헤어라인 모발이식은 단순히 라인의 모양만 교정하는 게 아니라 전체적인 얼굴 비율을 고려하여 적당한 이마의 넓이, 높이 등을 측정한 후 어울리는 결과 값을 찾는 미용 성형에 가까운 시술"이라며 "특히 잔머리 라인 연출이 매우 중요한데 모낭을 굵기 별로 구분하여 분리한 후 고밀도로 촘촘하게 이식해 자연스러운 헤어라인과 잔머리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핵심"이라고 조언했다.
happy1@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