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비즈=이경하 기자] 서울시와 서울시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지원기관 SBA(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장영승)가 운영하는 메이커스페이스 전문랩 지캠프(G·캠프, 서울시 금천구 소재)는 사족보행 로봇을 오픈소스로 제작하는 'SpotMicro 프로젝트'의 제작 과정과 코드 강의가 담긴 동영상을 배포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메이커스페이스 지캠프와 국내 2위 로봇 커뮤니티 AI Robotics KR 협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전문로봇 제작에 대한 메이커 저변 확대를 위해 추진되었다.
총 25강 규모로 제작된 이번 동영상에서는 Nvidia Jetson Nano를 메인보드로 사용해 사족보행 로봇 Spot을 제작하기 위한 부품 구매, 조립, 기구학, 시뮬레이션 및 실제 구동까지의 모든 과정과 코드를 강의한다.
대당 1억 원을 호가하는 보스톤 다이나믹스의 사족보행 로봇인 Spot의 주요 기능에 오픈소스를 활용한 'SpotMicro 프로젝트'는 저가에 제작해 보는 프로젝트로 많은 글로벌 메이커들이 진행 중이다.
이번 워크숍은 4족 보행로봇 SpotMicro 제작을 주제로 부품구매, 외관·전자·전원부 조립설명 및 기구학, 보행 매커니즘 등의 적용 이론 소개와 시뮬레이션, 실제 구동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싱글보드컴퓨터는 Jetson Nano 보드를 사용했다.
특히 부품구매부터 시뮬레이션 및 실제 구동까지 전문로봇 제작에 필요한 전 과정을 다루고, 직접 로봇을 제작할 수 있도록 상세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평소에 로봇제작에 관심 있는 메이커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SBA 측은 전했다.
이번 동영상은 ROS 없이 제작돼 메이커스페이스 지캠프 웹사이트를 통해 3일 배포될 예정이다. 오는 1월에는 ROS를 사용해 제작하는 것을 다루고, 이후에는 ROS2의 기본강의를 다루게 된다.
이번 동영상을 제작한 한양대학교 창업동아리 로드밸런스 김수영 대표는 "SpotMicro 프로젝트를 통해 로봇제작에 관심 있는 많은 메이커들에게 제가 아는 지식과 제작사례를 공유하고 싶어 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유사한 혹은 이를 응용하는 전문 메이커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서울산업진흥원 문구선 거점지원본부장은 "메이커스페이스 지캠프는 전자, 소프트웨어가 반영된 제품이 신속하게 출시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설로, 전문 메이커들과 협업해 신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중심의 동영상을 제작·배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메이커스페이스 지캠프는 전문 메이커들과의 협력사례를 늘려 새로운 기술, 신속한 제품화를 위한 다양한 실전사례를 발굴해 배포할 예정이다.
lgh0811@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