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언팩 2021] 삼성, 3세대 ‘갤럭시Z 폴드·플립’ 전격 공개

삼성전자 3세대 폴더블폰 '갤럭시 Z 폴드3'와 '갤럭시 Z 플립3'. 삼성전자 제공

[김진희 기자] 삼성전자가 11일(한국시간) ‘삼성 갤럭시 언팩 2021’을 온라인 개최하고 ‘갤럭시 Z 폴드3(Galaxy Z Fold3)’와 ‘갤럭시 Z 플립3(Galaxy Z Flip3)’를 전격 공개했다. 

 

‘갤럭시 Z 폴드3(이하 Z폴드3)’와 ‘갤럭시 Z 플립3(이하 Z플립3)’는 3세대 폴더블폰으로,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보다 최적화된 폴더블 경험과 내구성을 크게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Z폴드3는 7.6형의 인피니티 플렉스(Infinity Flex) 디스플레이, 폴더블폰 최초 ‘S펜’ 지원으로 멀티태스킹 경험을 한껏 끌어올렸고, Z플립3는 세련되고 컴팩트한 디자인, 향상된 카메라, 전작 대비 4배 커진 커버 디스플레이로 스타일과 기능을 업그레이드 했다.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사장은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 Z플립3는 스마트폰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제품”이라며 “개방성과 혁신을 바탕으로 한 갤럭시 생태계와 함께 모든 일상의 경험을 극대화하고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 갤럭시 언팩 2021'에서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사장이 발표하고 있다. 이미지='삼성 갤럭시 언팩 2021' 캡처

◆내구성 강한 폴더블폰 완성

 

3세대 갤럭시 Z 시리즈는 역대 가장 튼튼한 스마트폰 알루미늄 소재인 ‘아머 알루미늄(Armor Aluminum)’과 ‘코닝 고릴라 글래스 빅투스(Corning® Gorilla® Glass Victus™)’ 강화 유리를 사용해 긁힘이나 낙하로부터 폴더블폰을 보호한다. 

 

디스플레이 패널 구조를 최적화하고, 연신 PET 소재의 새로운 보호필름을 적용해 메인 디스플레이의 내구성을 전작 대비 약 80% 향상시키는 동시에 터치감도 개선했다.

 

또한 폴더블 스마트폰 최초로 IPX8 등급을 지원해 사용자가 실수로 제품에 물을 엎질러도 안전하게 보호된다. IPX8 등급은 수심 1.5m의 담수에서 최대 30분간 견딜 수 있는 수준이다. 

 

특히 더욱 슬림해진 힌지와 폴더블폰 본체 사이에 맞춰 스위퍼의 강모 길이를 줄여, 심미적으로 개선하면서도 먼지나 외부 입자들로부터 힌지를 안전하게 보호해준다.

 

삼성 '갤럭시 Z 폴드3' 제품 이미지. 삼성전자 제공

◆Z폴드3, 향상된 효율성·엔터테인먼트 경험 선사

 

이번에 공개된 Z폴드3는 혁신적인 하드웨어와 진화한 소프트웨어를 적용해 업무와 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몰입감 있는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한다.

 

7.6형의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 기술이 적용돼, 사용자가 좋아하는 콘텐츠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게 해준다. 카메라 홀 위에도 최소의 디스플레이 픽셀이 적용되어 노치 없이 넓은 화면으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특히 폴더블폰 최초러 삼성전자는 노트 시리즈의 ‘S펜’이 적용돼 소비자 효율성을 높였다. 예를 들어 Z폴드3의 대화면으로 영상 통화를 하면서 S펜 버튼을 누른 채 메인 디스플레이를 두 번 터치하면 ‘삼성 노트’가 실행되고, 여기에 바로 통화 내용을 메모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Z폴드3 사용자들을 위한 S펜으로 ▲S펜 폴드 에디션(S Pen Fold Edition) ▲S펜 프로(S Pen Pro) 등 2가지 옵션을 선보인다. 메인 디스플레이에도 안심하고 필기할 수 있도록 충격 완화 기술이 적용된 특수 ‘프로 팁(Pro tip)’이 적용됐으며, 기존 대비 지연시간을 더욱 줄여 실제 펜을 쓰는 것과 같은 부드러운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

 

새롭게 선보이는 ‘플렉스 모드 패널’을 통해 향상된 멀티태스킹 경험을 제공하고, 최대 3개 앱까지 화면을 분할해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는 ‘멀티 액티브 윈도우’로 모든 앱을 분할 화면이나 팝업으로 실행할 수 있다. 

 

Z폴드3는 전작 대비 무게와 두께, 폭이 모두 줄어 더욱 편안한 그립감과 휴대성을 제공하며 ▲팬텀 블랙 ▲팬텀 그린 ▲팬텀 실버 등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삼성 '갤럭시 Z 플립3' 제품 이미지. 삼성전자 제공

◆디자인·즐거움 강조한 Z플립3

 

Z플립3는 대담한 색상에 세련된 디자인, 프리미엄 성능을 갖춰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즐기는 사용자들에게 최상의 선택권을 제공한다. 

 

색상은 ▲크림 ▲그린 ▲라벤더 ▲팬텀 블랙 등 4가지로 출시되며, Z플립3를 더 쉽게 휴대하거나 접을 수 있는 ‘링 그립’과 ‘스트랩 케이스’도 함께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더욱 다양한 선택의 폭을 제공하기 위해 그레이·핑크·화이트 등의 색상 모델도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독점 판매할 계획이다.

 

Z플립3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전작 대비 4배 커진 커버 디스플레이다. 스마트폰을 열지 않아도 최대 8줄까지 알림이나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위젯을 활용해 일정이나 날씨, 걸음 수를 확인하고, 스마트폰 색상과 어울리는 배경화면도 수시로 변경할 수 있다.

 

특히 커버 디스플레이에서 삼성 모바일 금융 플랫폼 ‘삼성 페이’를 바로 실행해 결제할 카드를 선택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다.

 

갤럭시 Z 폴드3 S펜 사용 모습. 이미지='삼성 갤럭시 언팩 2021' 캡처

◆개방과 협력을 통해 폴더블폰 최적화 앱 확대 

 

3세대 갤럭시 Z 시리즈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으로 폴더블폰에 최적화된 더욱 다양한 앱을 지원한다.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로 화상 회의를 할 때, 폴더블폰을 펼치면 전체 화면으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보는 동시에 동료들의 얼굴도 확인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은 ‘갤럭시 Z’ 시리즈를 위한 ‘이중 창 모드’가 추가되어 노트북에서 사용하는 것과 같이 메일 본문 전체와 메일 목록 프리뷰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들이 더 많은 앱을 ‘갤럭시 Z’ 시리즈 화면에 최적화해 사용할 수 있도록 ‘실험실(Labs)’ 기능도 새로 선보인다. 실험실을 통해 사용자는 전체 화면, 16:9, 4:3 등 각 앱별로 원하는 화면 비율을 설정할 수 있다. 

 

◆톰브라운 에디션·갤럭시버즈2도 선봬

 

삼성전자는 이번에도 패션브랜드 톰브라운과 협업한 ‘톰브라운 에디션’을 선보인다. 톰브라운의 시그니처 디자인이 세련된 화이트 색상으로 ‘갤럭시 Z’ 시리즈의 전반에 적용됐다. 

 

힌지에는 빛의 반사 효과를 더욱 잘 느낄 수 있도록 유광의 실버 색상이 적용되어 독특한 디자인 접근 방식을 보여준다. 가죽 케이스에는 정교한 박음질 디테일이 더해져 톰브라운의 감성을 완벽하게 담았다.

 

톰브라운 에디션 Z폴드3·Z플립3는 일부 국가에서 한정판매 될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온라인 추첨 방식을 통해 판매되며,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12일 오전 9시부터 응모가 가능하다.

 

삼성 '갤럭시 버즈2' 제품 이미지.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무선 이어폰 ‘갤럭시 버즈2’도 공개했다. 

 

갤럭시 버즈2는 2-way 다이내믹 스피커와 주변 소음을 제거해주는 ANC(액티브 노이즈 캔슬링)를 통해 풍부하고 몰입감 있는 사운드 경험을 제공한다. 음악을 듣는 동안 외부 소리를 놓치지 않도록 주변 소리 듣기(Ambient sound) 기능도 지원한다. 

 

다양한 소음 환경을 학습한 새로운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기반의 솔루션을 탑재해, 통화할 때는 배경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고 상대방에게 선명한 목소리를 전달해준다. 

 

갤럭시 버즈2는 ▲그라파이트 ▲화이트 ▲올리브 ▲라벤더 등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Z시리즈, 전작 대비 가격 대폭 낮춰 27일 출시

 

Z폴드3와 Z플립3는 이달 27일 한국·미국·유럽을 시작으로 전세계에 순차적으로 출시된다.

 

특히 삼성전자는 더 많은 사용자가 폴더블폰의 독특한 사용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갤럭시 Z’ 시리즈의 가격을 전작 대비 대폭 낮췄다. 

 

국내에서는 5G 모델로 출시되며, 가격은 Z폴드3 256GB 내장 메모리 모델이 199만원대, 512GB 내장 메모리 모델이 209만원대다. ‘S펜 폴드 에디션’과 ‘S펜 프로’는 별도로 판매하며, 가격은 각각 5만, 12만원대다. 

 

Z플립3는 256GB 내장 메모리 모델로만 출시되며, 가격은 125만원대이고, 27일 출시되는 갤럭시 버즈2의 가격은 14만원대이다. 

 

purple@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