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상승기 유망상품 <下> ]저축성보험·저축銀 특판에 돈몰린다

공시이율↑ 저축보험 ‘주목’…삼성 1년 모아봄 저축보험 3% 제공
5000만원 예금자 보호 내 저축銀 예·적금 상품도 눈여겨 볼 만해
다온저축銀 5% 특판…신한카드·우정본부와 8.95% 고금리 출시

다올저축은행은 KLPGA 유해란 프로의 통산 5승 달성을 기념해 우대금리 조건 없이 연 5%(세전) 금리를 적용하는 특별적금 상품을 출시했다. 사진=다올저축은행

[세계비즈=유은정 기자] 한국은행이 지난 4월 기준금리를 인상한 데 이어 이달 추가 인상을 시사하면서 시중은행의 예·적금뿐 아니라 제2 금융의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보험업계에선 저금리 시대에 인기가 시들했던 저축성 보험이 재주목받고 있다. 또 5000만원 예금자 보호 한도 내에서 저축은행의 예·적금 상품에 가입하면 시중은행보다 높은 금리를 챙길 수 있다.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리가 상승하고 보험사의 공시이율도 오르면서 저축성 보험에 관심을 보이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교보생명의 5월 저축성 보험 공시이율은 2.55%로, 전월 대비 0.05%포인트 올렸다. 삼성생명도 전월 대비 0.01%포인트 올린 2.36%로 변동했다. 한화생명은 전월 2.45%에서 2.60%로 올렸다. 공시이율은 가입자가 낸 보험료 가운데 사업·운영비를 제외하고 적립되는 보험료에 적용되는 이자율을 의미한다. 

 

 저축성보험 중에선 최근 삼성생명이 내놓은 3% 금리 상품이 눈에 띈다. 삼성생명의 ‘삼성 1년 모아봄 저축보험(무배당, 확정금리형)’은 만기가 1년인 확정금리형 상품으로 적용이율은 연 3%다.

 

 시중의 저축성 보험들은 대부분 이율이 매달 변동하지만 이 상품은 3%의 확정 이율을 적용해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추구하는 20∼30대 니즈를 반영했다. 월 보험료도 1만원부터 10만원으로 선택 가능해 여행 경비 등 다양한 용도로 자금을 모을 수 있다. 사업비는 발생한 경과 이자 비례로 차감해 만기 이전에 해지하더라도 원금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다.

 

삼성생명은 연 3%의 확정금리형 상품 ‘삼성 1년 모아봄 저축보험(무배당, 확정금리형)’을 판매하고 있다. 사진=삼성생명

 기준금리가 오르면서 저축은행 업계에서도 발 빠르게 예·적금 금리를 인상하고 특판상품을 내놓으면서 소비자 이목을 끌고 있다.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이날 79개 저축은행 정기예금 평균금리는 12개월 기준 2.56%로 집계됐다. 지난해 말 2.37% 대비 0.19%포인트 올랐다. 이에 주요 저축은행 정기예금 최고 금리는 연 2% 후반대로 3% 돌파를 앞두고 있다. 여기에 고금리의 특판 상품도 출시하면서 고객을 끌어모으고 있다. 

 

 다올저축은행은 최근 KLPGA 유해란 프로의 통산 5승 달성을 기념해 연 5%의 특별적금 상품을 출시했다. 유 프로는 다올금융그룹이 메인 스폰서로 후원하는 KLPGA 골프선수로, 지난달 24일 ‘넥센·세인트나인 마스터즈’ 대회에서 프로 통산 5승을 달성했다. 이 특별적금은 6개월 만기 정기적금이다. 우대금리 조건 없이 연 5%(세전) 금리가 적용되며, 가입 금액은 월 최대 30만원이다. 디지털뱅크앱 ‘Fi(파이)’, ‘SB톡톡’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1인 1계좌 가입 가능하며, 선착순 1만명에게 혜택을 제공한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지난해 저금리 기조로 은행의 예·적금 상품이 덜 주목받았지만 올해는 하락장이 이어지고 수신 금리가 올라가면서 분위기가 바뀌었다”며 “정기예금은 6개월제~1년제, 적금은 1년제 가입한 뒤에 재가입해 목돈을 굴리는 방법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저축은행 상품은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 5000만원까지 보호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축은행 상품은 아니지만 카드사에서도 고금리의 적금상품을 내놓았다. 신한카드는 우정사업본부와 함께 손잡고 최고 연 8.95%의 고금리가 제공되는 ‘우체국 신한 우정적금’을 출시했다. 적금 가입 기간은 1년으로 월납입 한도는 최대 30만원까지 가능하다. 만기까지 자유적금 유지 시 기본금리 1.9%에 우체국 우대금리로 0.45%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신한카드 이용 조건을 충족하면 특별리워드 6.6%가 적용돼 총 8.95% 상당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특별리워드는 신한카드 홈페이지나 우정적금 이벤트 페이지 등 온라인 채널에서 신용카드를 새로 발급받거나 이벤트 응모 직전 6개월간 이용 실적이 없는 고객이 우정적금 가입 월로부터 3개월 이내에 20만원 이상 이용하면 된다. 

 

viayou@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