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비즈=박혜선 기자] 얼굴형은 얼굴의 전체적인 분위기에 영향을 주는 요소다. 조화로운 이목구비를 가지고 있어도 얼굴뼈가 과도하게 발달된 사각 턱이거나 돌출된 광대뼈 등으로 얼굴이 커 보이는 착시효과와 강해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다.
이처럼 얼굴형으로 스트레스 받는 경우, 문제를 개선하고자 의학적인 도움인 안면윤곽수술을 고려하기도 한다.
안면윤곽수술은 크게 사각 턱 수술, 광대축소술, 턱 끝 수술 등으로 나뉜다. 얼굴의 균형을 고려해 과도하게 돌출된 뼈를 절제하여 재배치해주면서 사각 턱이나 돌출된 광대뼈를 작고 매끄러운 얼굴형으로 변화시켜 주는 수술로, 개개인의 얼굴형과 이목구비를 고려해 적합한 수술을 선택하여 진행해야 한다고 의료진들은 말한다.
하지만 안면윤곽수술은 얼굴 뼈를 절제하는 수술로, 과도하게 절제할 경우 모양이 부자연스럽고 부작용의 위험도 커진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려면 수술 전 정확한 분석을 위해 3D-CT를 통한 정밀검진이 진행돼야 하며 또한 안전을 위해 의료진의 실력과 내부 응급시스템, 마취과전문의 상주 여부, 악성 고열증 치료제 단트롤렌 보유 등 여러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 의료진들의 설명이다.
WJ원진성형외과 강문석 대표원장은 “안면윤곽수술은 개인의 얼굴 골격에 따라 축소 범위가 다르고 수술방식도 달라지기 때문에 무리한 수술은 배제하고 얼굴의 조화를 고려해 적합한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며 "병원이 정확한 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 첨단 장비를 구비하고 있는지, 안심마취센터와 안전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