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비즈=황지혜 기자] 한국과학기술지주가 미래과학기술지주, ㈜윕스와 2022년 공공연구성과 확산 및 실용화 사업 모집 공고를 발표했다고 8일 밝혔다.
업체에 따르면 공공연구성과 확산 및 실용화사업은 과기특성화대학 및 출연(연)의 연구성과를 활용해 사업을 추진하는 우수 예비창업자(팀), 초기기업을 선별하고 사업화 자금 투자를 통해 상용화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진행된다. 과기특성화대학은 한국과학기술원, 울산과학기술원, 광주과학기술원, 대구경북과학기술원 등을, 출연은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을 아우른다.
본 모집은 과기특성화대학 또는 출연(연)의 보유기술을 기술이전, 출자 등을 통해 기술의 실시권을 이미 확보했거나 확보가 가능한 경우 신청 가능하며 도입 기술이 확정되지 않았더라도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 기술 발굴 및 매칭 지원이 가능하다. 공공기술의 기술 매칭 및 기술 활용계획 여부에 따라 패스트 트랙과 인큐베이팅 트랙 중 선택할 수 있다.
패스트 트랙은 기술 및 사업화 추진역량을 이미 확보한 기업으로 공고일 기준 업력 3년 이내 법인사업자 또는 신사업 전담 자회사를 설립하고자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인큐베이팅 트랙은 사업계획고도화 및 사업아이템최적화지원, 기술 매칭 등 사업화 고도화를 위한 지원이 필요한 예비창업자로, 법인 설립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창업자 또는 팀을 대상으로 한다. 단 서류 심사를 통해 사업화 역량 평가 결과에 따라 트랙별 상호 전환될 수 있다고 업체 측은 전했다.
접수 기간은 오는 17일까지 진행된다. 참가신청서, 사업계획서 작성 후 윕스 전자우편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접수된 기업의 사업계획서를 기준으로 투자 대상 적합 여부 및 사업계획 고도화, 사업아이템 최적화 지원 추진 여부를 판단하는 사전진단 단계 이후 서류평가,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투자 여부가 결정된다.
최종 선정된 기업에게는 각 5000만 원 이상 투자가 예정돼 있다. 투자 금액은 대상별로 상이한데 2018년부터 2021년까지 4년간 총 55개 기업에 약 162.5억 원 규모의 투자가 완료된 바 있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2022년 공공연구성과 확한 및 실용화 사업 접수 문의는 윕스를 통해 가능하며 출연연 기술 및 투자 관련 문의는 한국과학기술지주, 과기특성화대학 기술 및 투자 관련 문의는 미래과학기술지주를 통해 가능하다. 본 사업 공고문은 한국과학기술지주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