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에도 탄탄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소비 생활, 여가 활동을 활발히 즐기는 이른바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가 늘어나고 있다.
액티브 시니어들은 경제적 여유를 가지고 있으며 업무나 양육 등 사회적 책임과 의무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데다 시간적 여유까지 충분하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실버 세대와 달리 자신을 위해 적극적으로 소비하며 시간을 아낌없이 투자한다. 노인 인구 1천만 명을 돌파한 우리나라에서 액티브 시니어들은 다양한 산업 시장의 새로운 고객으로 주목받고 있다.
황귀환 비온성형외과 원장에 따르면 액티브 시니어들은 자신의 외모와 건강 관리에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한다.

황 원장은 “과거 성형수술이 여성들만의 전유물처럼 여겨진 것과 달리 중년, 노년 남성들도 외모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이러한 액티브 시니어들의 등장과 무관하지 않다”며 “사람들과 활발하게 교류하며 사회생활을 이어가기 때문에 보다 어려 보이고 싶은 욕구, 더욱 활기차 보이고 싶은 심리가 반영되어 주름성형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주름성형 방법은 워낙 다양하다. 보톡스나 필러 같은 간단한 시술부터 안면부나 이마 등의 주름을 한 번에 개선할 수 있는 안면거상술, 이마거상술 등 선택의 폭이 넓다. 이미 노화가 상당히 진행된 시니어들은 일부 부위에 대한 시술보다는 얼굴 피부를 전체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수술을 선호하는 편이다.
안면거상술은 얼굴, 그중에서도 중안부에 나타나는 팔자주름 등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이다. 귀 뒤쪽으로 피부를 절개한 후 노화 현상의 원인인 근막, 유지인대 등을 정교하게 박리하고 이를 상측으로 거상함으로써 탄력을 잃고 늘어졌던 피부를 다시 팽팽하게 만들 수 있다.
이중턱이나 목주름, 볼 처짐 등 얼굴 전반적인 노화 현상을 개선해 극적인 효과를 낼 수 있으나 강력하면서도 자연스러운 결과를 반영구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근막층을 제대로 당겨주어야 한다. 신경이나 유지인대 등 주요 구조물을 보호하면서도 근막층을 효과적으로 당겨주는 것이 안면거상술의 성패를 좌우하기 때문에 의료진의 노하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깊게 패인 이마주름은 이마거상술로 개선할 수 있고 노화로 인해 처진 눈꺼풀을 교정하고 싶다면 상안검 성형이 도움이 된다.
황귀환 원장은 “이 밖에도 주름제거 및 노화 개선을 위해 다양한 성형수술이 존재한다”며”단, 안면거상술이나 이마거상술과 같은 수술은 수술 범위가 넓기 때문에 건강상 이슈가 많은 시니어들이라면 합병증이나 부작용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희원 기자 happy1@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