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커머스코리아, ‘쇼호스트 아카데미’ 개강… 인재 육성에 앞장서

이커머스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며 불과 3~4년 만에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한 라이브커머스 코리아가 10조 시장을 바탕으로 ‘쇼호스트 아카데미’를 런칭, 새로운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고 밝혔다.

 

라이브커머스 코리아는 다양한 컨셉 및 고퀄리티 연출을 바탕으로 각 카테고리별 시청률 1위라는 놀라운 기록을 달성했다. 게다가 라이브커머스 부문에서 12관왕을 수상하는 등 압도적인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에 ‘라이브커머스’라는 개념조차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던 시절, 라이브커머스 코리아는 라이브 쇼핑 방송 콘텐츠를 직접 기획, 제작, 방영하는 1세대 라이브방송 제작사로 문을 열어 라이브 방송 서비스를 누구보다 빠르게 제공했다.

시장을 개척하고 트렌드를 이끌며 패션, 뷰티, 식품, 가전, 여행 등 생활 전반에 어우르는 활약상을 펼쳐 온 라이브커머스 코리아는 처음엔 3개뿐이던 스튜디오가 지금은 7개로 늘어날 정도로 눈부신 발전을 거듭했다. 국내 최다 방송 업체, 라이브커머스 부문 최다 수상 업체 등 화려한 타이틀을 얻었고 ‘자랑스런 한국인 대상’ 라이브커머스 부문을 수상하기도 했다.

 

국내 유명 대기업 브랜드의 라이브커머스를 전담하여 제작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소상공인 지원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국내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좌측)홍성웅PD, (우측)유인석 쇼호스트

최근 라이브커머스 코리아는 차세대 방송을 이끌어 갈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유인석 쇼호스트를 원장으로 하여 국내 유명 쇼호스트가 직접 강의를 제공하는 아카데미를 정식 오픈,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관계자 홍성웅 PD는 "쇼호스트는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사람이 아니라, 고객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제품에 대해, 서비스에 대해 신뢰를 쌓도록 돕는 교두보 같은 역할을 한다”며 “라이브커머스의 쇼호스트 아카데미는 쇼호스트 지망생들이 전문성을 갖추고 보다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쇼호스트 아카데미에서는 단순히 방송을 진행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데 그치지 않고 방송의 성과를 좌우하는 쇼호스트의 기획력 자체를 발전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현재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모바일 라이브 쇼핑이 처음 제공되었던 초반과 전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라이브를 통해 물건을 산다는 개념이 정립되며 라이브커머스의 플랫폼과 형태가 다각화 되고 있으며 시장을 선도하는 업체, 예컨대 네이버 라이브 쇼핑 등은 눈부신 성장율을 자랑한다.

 

그만큼 과잉 공급이 진행되고 있기에 비슷한 형태나 흐름의 방송으로는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 수 없다. 시시각각 변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콘텐츠로 승부해야 하는데 이 때 쇼호스트, 즉 셀러의 기획력과 아이디어, 실천 능력이 크게 작용하게 된다. 쇼호스트 아카데미에서는 ‘콘텐츠 전쟁터’인 라이브커머스 시장에서 쇼호스트로서 필요한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김준태 대표는 "이번 라이브커머스코리아 쇼호스트 아카데미는 일방적인 교육을 넘어서 실제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습 위주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신입 쇼호스트들이 현장에서 주눅들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라이브커머스 코리아의 쇼호스트 아카데미가 추후 라이브커머스 산업 전반의 발전에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할 지 귀추가 주목된다.

 

정희원 기자 happy1@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