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서 신체 여러 부위에서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이 나타난다. 특히 얼굴 피부는 이같은 변화가 두드러지게 관찰되는 부위 중 하나다. 그 중에서도 눈가는 피부가 얇아 처짐이나 주름과 같은 노화의 징후가 비교적 빠르게 나타날 수 있다.
특히 눈가 노화는 단순히 외모의 변화를 넘어 일상생활에서의 기능적인 불편함까지 야기하기도 한다. 눈 주변 근육이 점차 이완되고 피부가 처지면서, 눈썹과 눈꺼풀이 동시에 아래로 내려오는 현상, 즉 '눈썹하수'를 겪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눈썹이 눈꺼풀 위로 처지게 되면 시야를 가려 답답함을 느끼거나, 사물을 볼 때 불편함을 겪을 수 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자신도 모르게 이마 근육에 힘을 주어 눈을 뜨는 습관이 생기기 쉽다.
문제는 이러한 습관이 장기적으로 깊은 이마 주름을 만들거나 만성적인 눈 피로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평소 눈가 주변 피부 노화를 늦추기 위한 다양한 예방 노력도 중요하다.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자외선 차단제 사용이 필수적이다.
또한, 충분한 수분 공급과 보습이 중요하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주름이 쉽게 생길 수 있으므로, 평소 물을 충분히 마시고 피부 타입에 맞는 보습제를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이미 노화가 상당 부분 진행되어 눈썹 처짐이나 깊은 주름 등 증상이 심화된 경우에는 이러한 일상적인 예방 노력만으로는 개선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이로 인해 외모에 대한 스트레스나 기능적 불편함이 크다면,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다양한 의료적 도움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이러한 눈썹 처짐으로 인한 기능적, 심미적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눈썹거상술'이 고려될 수 있다. 눈썹거상술은 처진 눈썹의 위치를 조정하여 눈을 뜨기 편하게 만들고 시야 확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술이다.
이는 눈꺼풀 처짐에 대해 흔히 선택되는 쌍꺼풀 수술과는 접근 방식이 다르다. 쌍꺼풀 수술이 눈꺼풀 라인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둔다면, 눈썹거상술은 이마와 눈썹의 위치를 조정하여 눈을 뜨는 부담을 줄이고 자연스러운 눈매 라인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만, 모든 의료 시술과 마찬가지로 눈썹거상술 역시 개인의 상태와 의료진의 경험에 따라 결과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개인의 얼굴형, 눈썹 위치, 이마 근육 사용 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맞춤형 수술 계획이 중요하다.
김현세 일산 라인의원 대표원장은 "눈썹거상술은 자연스러운 눈매 라인을 복원하면서도 기존 눈 구조는 그대로 유지할 수 있어 중년 이후 환자들에게 특히 선호되는 방법"이라며 "하지만 환자마다 얼굴 구조와 노화 진행 정도가 다르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획일적인 접근보다는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진단과 계획이 필요하기 때문에 눈 주변 구조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풍부한 임상 경험을 갖춘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희원 기자 happy1@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