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중심에 위치한 코는 첫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적당한 높이와 반듯한 코는 이목구비의 균형을 잡아주어 부드럽고 스마트한 인상을 주는 반면, 매부리코, 휜 코, 낮은 코 등은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코 윤곽 개선을 위해 코성형을 고려하는 이들이 많다.
코성형은 크게 절개 수술과 비절개로 나눌 수 있다. 전통적인 코수술 방법은 주로 실리콘, 자가연골이나 진피 등과 같은 보형물을 사용하여 코의 높이를 조절한다.
이는 콧기둥과 코 조직을 절개한 후 보형물을 삽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그러나, 코수술 후 흉터와 구축 등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있으며 장기간의 회복기간이 필요한 점과 코성형 수술 후 관리에 주의해야 하는 부담이 따를 수 있다.
유투성형외과의원 황재홍원장에 따르면 이러한 수술적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코필러나 비절개 방식의 하이코, 코실리프팅 등이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다.
황 원장은 “코필러는 주로 히알루론산 필러를 사용하여 코의 볼륨을 채워주는 시술로, 비교적 간단하게 즉각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젤 타입 필러는 그 특성상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중력의 영향으로 옆으로 퍼지거나 이동하여 코 높이가 저하되고 윤곽이 흐려져 만족도가 감소할 수 있다는 한계를 가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이코, 미스코, 코실리프팅 등은 분해되는 PDO 성분의 실을 주로 사용하며, 약 6개월가량의 유지 기간을 가지므로 반복적인 시술이 필요하다는 단점과 해당 제품군 중 일부는 푸른색을 띠는 경우가 있어 다량 주입 시 피부를 통해 비쳐 보일 수 있어 코필러와 병행하는 사례가 많다”고 말했다.
황 원장에 따르면 최근에는 수술적 방법과 비수술적 방법의 장점을 모두 살린 '넥스코(Nexko)' 방식이 주목받고 있다.

넥스코는 코를 절개하지 않고 보형물을 이식하여 실리콘과 유사하게 반영구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시술이다.
이는 원하는 부위만을 선택적으로 교정하여 자연스러운 윤곽 라인으로 개인에게 맞는 코를 완성할 수 있다는 있다는 강점을 가진다.
황재홍원장은 "코성형의 핵심인 보형물 선택 또한 중요한 부분이다. 코수술시 사용하는 자가진피조직, 자가연골, 인공진피, 실리콘, 고어텍스 등 보형물의 장단점과 특징을 이해하고, 개인적인 상황을 고려한 맞춤 코성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코 필러의 종류도 여러가지이므로 시술 전 성분이나 유지기간 등 확인이 필요하다" 고 조언했다.
이어 “코성형을 고려한다면 사전에 절개 수술과 비절개 코시술 중, 코의 모양과 상태 등을 고려하여 여러모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시, 수술 방법을 확인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덧붙였다.
정희원 기자 happy1@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