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형·여성형 탈모 치료, 원인·증상 따른 맞춤 솔루션 중요

815의원 박성은 대표원장

[세계비즈=박보라 기자] 탈모 고민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을 만큼 많은 이들의 고민거리다. 소아 탈모에서부터 청소년 탈모, 나아가 남성형, 여성형 탈모까지. 발병 원인과 진행 상태가 제 각각인 만큼 처방도 달라지는데, 각 처방에 따른 회복 속도와 반응도 환자마다 다르므로 의료진의 치료 연구와 경험이 중요하다.

 

자신이 어떤 탈모 유형인지 파악하려면 각 유형별 특징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다. 남성형 탈모의 경우 헤어라인부터 정수리에 걸쳐 전체적으로 모발이 빠지거나, 헤어라인이 M자형으로 변하며 점점 정수리 쪽으로 탈모가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유전에 의한 남성 호르몬의 영향이 주요 원인으로, 과다 분비된 남성호르몬(DHT)으로 인해 모낭이 위축되고 모발이 가늘어지며 탈모가 진행된다.

 

여성형 탈모는 남성형 탈모와는 양상이 조금 다르다. 여성형 탈모는 유전적 영향이 큰 남성형 탈모와 달리, 유전성을 비롯해 폐경 등으로 인한 여성호르몬 분비기능 이상과 과도한 다이어트, 피임약 복용, 내분비계 이상 등이 대표적 원인으로 꼽힌다. 물론 이에 해당하지 않은 케이스도 많으며, 자세한 진단은 병원에 내원해 체계적인 검사를 통해 알아낼 수 있다.

 

여성들은 탈모가 진행되는 양상도 다르다. 전두부와 두정부에서 탈모가 진행되는 남성형 탈모와 달리, 여성은 헤어라인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정수리 모발부터 볼륨이 서서히 감소한다. 정수리 중앙 쪽의 모발이 가늘어지면서 모발의 밀도가 낮아지는 것을 시작으로, 정수리 전체로 탈모가 확산되며 진행된다.

 

남성형 탈모와 여성형 탈모는 원인과 진행 양상에서 차이를 보이지만, 탈모 치료를 위해서는 두 유형 모두 정확한 원인 파악을 통해 적절한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PTA 종합검사(탈모 원인 진단 테스트, professional testing for alopecia)를 통해 탈모를 전문적으로 검사할 수 있으며, 포괄적이고 근원적으로 치료하는 META 프로그램(통합적 탈모 치료법, Medically effective treatment for alopecia)으로 탈모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META 프로그램 중 특허 받은 ‘毛블라썸(모블라썸) 콤플렉스(복합용액)’는 탈모 치료는 물론 지루성 두피에도 도움을 준다. 모블라썸 콤플렉스는 모발 또는 두피 건강 개선을 위한 물질로 배합돼 있으며, 두피 환경 개선 및 발모 촉진에 도움을 준다. 강한 항염 작용으로 두피열을 내려 두피 염증을 완화시키고, 필수 영양소를 전달해 모근 세포 및 모세 혈관 재생을 도와 발모 촉진에도 영향을 준다. 또한 모발 내부의 섬유조직을 강화해 모발의 굵기를 개선시켜줄 수 있어 환자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815의원 박성은 대표원장은 “탈모 치료는 과학적인 검사 프로그램과 개인 맞춤형 근본 치료가 중요하다. 환자의 두피와 모발 상태, 탈모의 진행 정도에 따라 치료 프로그램이 달라지며,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 경험이 치료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탈모는 홈 케어로는 근본 원인을 치료할 수 없으므로 SNS에 떠도는 치료 ‘썰’이나 홍보 제품에 의존하지 말고, 우선적으로 의료진을 찾아 정확하게 진단을 받는 게 중요하다”고 전했다.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