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밑성형, 개인별 눈가 처짐 원인·지방 형태에 따라 시행해야

더아이언성형외과 김승준 대표원장

[세계비즈=박보라 기자] 눈밑지방재배치, 눈밑지방제거 수술은 주로 늘어진 눈 밑 피부와 지방 조직을 조절해 눈가를 다시 탄력적인 상태로 재건하기 위한 목적에서 시행된다.

 

과거에는 눈밑성형을 중년눈성형이라고도 부르면서 노화가 급격히 진행되는 중년 이상의 연령대에서 주로 고려하는 수술로 여기기도 했다. 하지만 눈밑지방재배치를 비롯해 눈밑지방제거, 다크서클 제거수술 등 눈밑성형을 고려하는 2030 젊은 연령층도 늘었다. 눈가를 환하고 탄력적으로 가꾸면 외모 전체가 더욱 밝아 보일 수 있으며 긍정적인 첫인상을 남길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눈가는 피부가 얇고 피지선이 적어 노화 속도가 다른 부위보다 빠르다. 또한 표정 등 외부자극에 의해서도 주름이 생기기 쉽다. 눈가 피부 탄력 저하가 지속되다 보면 눈꺼풀 내부의 안와격막과 지방주머니도 늘어지면서 눈 밑이 불룩해지는 현상이 생긴다.

 

눈밑지방재배치는 눈 밑 지방이 불룩하게 튀어나온 경우에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실제로는 지방 분포 형태에 따라 재배치 또는 제거술 등 적절한 방법으로 수술을 해야 만족스러운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의료진들은 설명한다. 

 

눈 밑 지방을 감싸고 있는 격막 구조가 약해지게 되면 눈 밑 지방이 겉으로 밀려나와 튀어나오게 되는데, 이와 함께 볼륨이 꺼진 현상인 갈고리 형태의 눈물고랑이 생긴다. 눈물고랑은 눈 아래를 어두워 보이게 하는 다크서클의 원인 중 하나이며 눈밑지방재배치를 통해 애교살 아래로 과하게 튀어나온 지방을 제거하면서 볼륨이 부족한 곳에 지방, 근육을 적절히 배치해 주면 개선할 수 있다. 꺼진 부분을 채우기에 주변 지방의 양이 부족하다면 별도로 추출한 자가지방을 이식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다.

 

더아이언성형외과 김승준 대표원장은 “단순히 눈 밑 지방이 많아 불룩해 보이는 경우라면 눈밑지방제거로도 개선할 수 있다. 눈밑지방제거는 안쪽 결막 절개 후 지방만 떼어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재배치에 비해 간단하고 소요 시간이 짧은 편이다. 다만 눈 밑 피부를 다루는 수술인 만큼 결코 난이도가 낮다고 할 수는 없으니 충분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