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뜨는 핫플레이스②] 이디야커피의 심장 ‘이디야커피랩’

스페셜티 원두·디저트까지…이디야의 반전 매력 선봬
2개 층에 걸친 500평 규모 매장…커피연구소 역할도

가치소비가 부각되면서 아름다운 경관을 볼 수 있는 장소와 이색 맛집을 비롯, 연구소 겸 카페, 자동차 정비소를 개조한 팝업 공간 등  다양한 형태의 핫플레이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핫플레이스란 ‘뜨겁다(hot)’는 의미와 장소(place)가 합쳐진 단어로, 자신의 취향에 맞는 핫플을 찾아다니는 사람도 증가세다.

 

또 은행 로비에 마련된 전시장, 자산관리 금융센터 등 인기 장소는 아니지만 재테크나 자산관리에 관심있는 소비자라면 한 번은 꼭 가봐야 하는 곳들도 있다. <편집자 주>

 

이디야커피랩 메인 바. 사진=김진희 기자

[김진희 기자] 일명 ‘가성비’ 커피로 국내 커피업계에 반향을 일으켰던 프랜차이즈 카페 이디야가 강남 한복판에서 ‘반전 매력’의 공간을 운영하고 있다. ‘이디야커피랩’으로 불리는 이곳은 압도적인 규모는 물론 스페셜티 원두, 다양한 베이커리 및 디저트까지 총망라하며 인기몰이 중이다.

 

 27일 이디야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이디야커피랩은 지난 2016년 문을 열었다. 앞서 2010년부터 가양동에 위치했던 ‘이디야 커피연구소’를 전신으로 하는 만큼 상품 판매나 홍보보다는 커피 연구 및 문화소통공간으로서의 역할에 중점을 두고 있다.

 

 대대적으로 홍보되는 곳이 아님에도 이미 고객들 사이에선 입소문이 자자하다. 2개 층에 걸쳐 약 500평 규모를 자랑하는데다, 스페셜티 커피부터 베이커리, 제철 과일 등을 활용한 다양한 디저트까지 한데 모아 놓은 공간이기 때문이다. 또한 주차가 어렵다고 소문난 강남에서 저렴한 가격에 발렛 서비스도 제공돼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다.

 

이디야커피랩 베이커리 공간 모습. 사진=이디야커피

 정문을 열고 들어서면 1·2층이 탁 트인 공간을 마주하게 된다. 좌우 원두 퍼포먼스 바와 로스팅 공간을 지나 안쪽으로 향하면 커다란 샹들리에 아래로 메인 바 공간이 나타난다. 계단을 통해 2층으로 올라가면 편히 쉴 수 있는 의자와 테이블 공간이 널찍하게 마련돼 있다.

 

 이디야 관계자는 “이디야커피는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2010년 커피연구소를 설립해 그동안 커피 맛 연구와 개발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지난 2016년 4월 창립 15주년을 맞아 ‘이디야 커피연구소’에서 수행하던 R&D 기능을 강화하고, 고객이 직접 다양한 커피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개방해 ‘이디야커피랩’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선보이게 됐다”고 소개했다.

 

이디야커피랩 입구 파노라마 전경. 사진=이디야커피

◆‘취향대로’ 즐길 수 있는 커피와 디저트

 

 이디야커피랩은 고객 맞춤형 스페셜티 원두와 디저트를 폭넓게 선보인다. 다양한 원두를 다채로운 추출법으로 즐기고 싶어 하는 고객들을 위해 마련된 ‘메인 바(Main Bar)’와 ‘원두 퍼포먼스 바(Coffee Tasting & Retail)’가 이를 위한 공간이다.

 

 이디야커피랩의 핵심 공간이라 할 수 있는 메인 바에서는 이디야 커피랩에서 로스팅 한 신선한 원두를 추출법에 맞춰 다양하게 시음해 볼 수 있다. 크게 ‘브루잉 바(Brewing Bar)’와 ‘에스프레소 바(Espresso Bar)’로 나뉘며, 고객 취향에 따라 핸드드립·사이폰·콜드드립 등 추출방법도 선택할 수 있다.

 

 원두 퍼포먼스 바에서는 이디야 커피랩에서 엄선한 6종의 프리미엄 원두를 자유롭게 시음하고, 바리스타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취향에 맞는 커피를 직접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할 수 있다.

 

이디야커피랩 2층 공간. 사진=이디야커피

◆R&D부터 볼거리까지…두 토끼를 한번에

 

 이디야커피랩은 커피연구소로서의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월 최대 100톤까지 원두 로스팅 가능한 ‘로스팅실(Roasting Room)’, 일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 신선한 원두 품질을 유지하게 해주는 ‘생두 저장실(Green Bean Storage)’, 로스팅이 완료된 커피를 테스트하고 포장하는 공간인 ‘포장실(Q.C & Packaging)’, 레시피를 연구하는 ‘베이커리룸(Bread & Cake)’ 등이 매장 곳곳에서 운영되며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품질 좋은 커피의 필수 요소인 항온·항습 시스템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생두별 프로파일링 시스템을 도입해 원두 연구 환경에 최적의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산지의 스페셜티 원두를 개발하고 있으며, 축적된 노하우와 지식을 각 가맹점에 공급되는 에스프레소 원두를 업그레이드하는 데 활용하고 있다.

 

 이디야 관계자는 “이디야커피랩은 이디야커피의 연구역량이 집중된 곳으로 내부에선 ‘이디야의 심장’이라 부른다”며 “최고의 커피, 베이커리를 선보임과 동시에 현재를 이끌어 나가는 가맹점의 메뉴 품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연구개발도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purple@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