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에스데블, 몽골 전역의 725개 국공립 초중고교에 수업 평가 및 인공지능 기술 제공

디지털 클래스룸 프로젝트’ 체결식에는 엥흐 암강랑 로브상체렝 몽골 교육과학부 장관, 신승용 엔에스데블 이사,김효 네이버클라우드 이사를 포함해 주몽골 대한민국 대사관, 코트라 울란바토르무역관, 몽골 31개 지역 교육감 등이 참석하여 협력 의사를 밝혔다. 사진=엔에스데블

엔에스데블이 몽골 교육과학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교실 프로젝트’에 최종 사업자로 선정돼 몽골 교육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 협력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구글 크롬북 진영을 포함한 6개 컨소시엄이 입찰한 가운데 네어버클라우드-엔에스데블과 협력하는 현지 주관사업자가 단독으로 선정됐다. 이는 웨일북, 웨일보드 및 평가기술 UBT, 인공지능 감독관 기술 NSD-AI를 패키지로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일 몽골 울란바토르 블루스카이호텔에서 진행된 현지 사업 계약에 따른 프로젝트 시행 지원 협약 체결식에는 엥흐 암강랑 로브상체렝 몽골 교육과학부 장관과 엔에스데블 신승용 글로벌전략및R&D위원회 위원장, 김효 네이버클라우드 이사, 주몽골대한민국대사관 김종구 대사, KOTRA 울란바토르무역관 홍성우 관장 및 몽골 현지 주관사업자 맥심컨설팅사 대표 바야르 철몬, 몽골 31개 지역 교육감 등 사업 참여자 및 몽골 현지 주요 인사들이 참여했다.

 

엔에스데블은 ▲국내 대표 IT 기업 네이버클라우드 ▲몽골 에듀테크 솔루션 기업 맥심컨설팅 및 테스테라(Testera)와 국제협력 컨소시엄을 구성해 몽골 초중고 교육 현장에 에듀테크 기반의 수업과 평가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사업은 이달 말부터 몽골 전역 725개 학교에 약 2만2000대의 웨일 스페이스·웨일북, 평가솔루션 UBTCLOUD 및 인공지능 감독관 기술 NSD-AI 등을 패키지로 순차적으로 수출,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엔에스데블의 실시간으로 시험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NSD-AI ‘AI 감독관’ 기술과 네이버 웨일브라우저의 UBT MODE를 통해 시험 중 다른 웹사이트에 접속하거나 화면을 공유하는 등의 부정행위를 방지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개인정보 침해없이 인공지능이 시험과 교육 현황을 모니터링 및 가이드할 수 있다. 이러한 UBT(Ubiquitous-based test)와 NSD-AI 인공지능 기술은 이미 수년간 몽골의 보건 의료 자격시험 등 여러 국가공인자격시험에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왼쪽부터)바야르 촐몬 맥심컨설팅 대표, 투브신바트 바트에르데네 교육과학부 IT국장, 홍성우 코트라 울란바토르 무역관장, 김효 네이버클라우드 이사, 신승용 엔에스데블 이사. 사진=엔에스데블

 

엔에스데블은 이번 미래형 교실 조성 이후에도 몽골 교육현장과 꾸준히 소통하며 그 동안 글로벌 교육현장에서 조성해온 에듀테크 상생 생태계를 몽골에 접목해 나간다고 밝혔다. 이에  미래형 교실을 활용해 학교 수업 외에도 방과 후 수업, 민간/공인자격 시험센터로 병행해 학습과 평가 양대 교육 기능을 모두 엔에스데블의 기술력으로 디지털화한다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엔에스데블 신승용 글로벌 전략 및 R&D 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몽골 교육 디지털화에 기여, 국가 전체의 교육의 질을 개선하는 데 협력하게 돼 기쁘다”며 “10년 이상 국내외에서 쌓아온 에듀테크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국가의 교육 전체를 선진화하는 사례가 될 것이고, 앞으로의 글로벌 진출을 더욱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는 현지 KOTRA 울란바토르 무역관과 초반부터 긴밀한 협력을 통해 성과를 창출한 좋은 민관 협력사례인데, 울란바토르 무역관 홍성우 관장은 “그간 몽골은 한류를 바탕으로 한 소비재 수출 대상지로써 각광을 받았는데 이번 에듀테크 사업에 한국 IT기업인 엔에스데블과 네이버/네이버클라우드가 참여함으로써 앞으로 양국의 협력 분야가 확대되고 기술 및 인력교류 등 한단계 성숙한 관계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엔에스데블은 COVID-19시기에 몽골 의사, 간호사 등 보건의료인 국가자격 시험에 UBTCLOUD를 지원하여 몽골 정부로부터 감사패를 수여받은 바 있으며, 2022년 몽골 교육부와 몽골 학교 평가 시험 시스템에 정식 도입 및 지역 교육청과 협력하여 대입 모의고사를 시행하는 등 각종 평가/교육 사업을 실시,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혜선 기자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