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센솔루션, 지식전이서비스 플랫폼 기술 개발 1, 2, 3차 걸쳐 완료

사진=㈜엑센솔루션

㈜엑센솔루션이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에서 지원하는 지식서비스산업기술개발 중 뿌리산업 제조현장 고령화 및 기술전수 문제해결을 위한 비대면 방식 지식전이 서비스(SKMS) 플랫폼 개발을 완료했다고 2일 밝혔다.

 

㈜엑센솔루션은 공동연구개발기관인 버넥트㈜,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동현기공(주), 한국산업데이터표준협회와 함께 뿌리업종 제조현장의 산업데이터 융합형 현장지식 기반 비대면 방식 기술전수 서비스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했다. 지난 2021년 4월부터 이달까지 1, 2, 3차년도에 걸쳐 해당 서비스 기술개발을 완료하는데 성공했다.

 

지식전이서비스 플랫폼은 뿌리산업 제조현장의 고령화 및 비숙련 작업자의 증가로 인한 현장 경험 유실 및 기술단절 문제 해결을 위해 현장 산업지식 형식화‧자산화 및 공용화를 통해 비대면 방식 기술전수를 수행하는 지식전이 서비스 기술이다.

 

지식전이서비스(SKMS)는 크게 ▲뿌리산업 제조현장의 다양한 지식에 대한 수집 및 저장을 위한 [지식데이터확보시스템], ▲수집된 다양한 지식의 관리/운영/활용을 위한 [지식관리시스템], ▲수집된 지식을 비대면 방식의 다양한 서비스로 지식을 전이할 수 있는 [XR기반의 지식전이서비스] 3가지 기능으로 나뉜다.  

 

지식데이터확보시스템은 뿌리산업 데이터 확보를 위해 개발된 IoT기반 설비 Data 수집 미들웨어 기술이다. 산업용 통신 프로토콜 지원 라이브러리 및 어댑터를 기반으로 제조현장의 산업데이터(암묵ㆍ형식) 등록ㆍ추출 기술에 용이하다. 또한 작업자의 편의성을 고려해 자동화 도구를 개발했고 현장에서 지식을 검색ㆍ저장하기 위해 Meta-data 관리 및 Text-Mining 기술을 개발했다.

 

지식관리시스템은 산업 데이터에서 수집된 다양한 지식을 토대로 암묵지 데이터 변환 및 디지털문서 저장기술개발이 가능한 플랫폼이다. 온톨로지 기반의 지식데이터를 관리하는 지식 다이어그램과 지식을 등록하고 키워드를 활용해 검색 할 수 있는 기능과 제품의 QR코드로 검색이 가능하며 문서, 이미지, 음성, 동영상 형식의 파일을 등록 및 검색할 수 있다.

 

XR기반의 지식전이서비스는 확장현실(XR)기술을 활용해 비대면 방식의 다양한 서비스로 지식전이가 가능한 뿌리 업종 IoT 데이터 및 디지털트윈 환경 기반의 현장지식 콘텐츠 기술을 개발 및 고도화한 서비스다. 뿌리업종의 산업데이터를 활용해 실감형 확장현실 콘텐츠 기술의 고도화와 다중 디바이스 환경에서도 구동이 가능한 콘텐츠 개발을 위해 기기간의 호환성을 확장했다. 3D 기반 작업자 행동인식 및 레코딩 기술을 통해 수집된 작업자 행동분석 데이터를 활용해 확장현실 현장지식 콘텐츠(작업표준서, POP매뉴얼, 설비관리매뉴얼) 3건을 제작해 2곳의 제조사에서 실증을 완료했다.

 

㈜엑센솔루션 관계자는 “지식전이서비스(SKMS)는 산업데이터(IIoT/SCADA, 작업공간, 작업행동, 작업영상(1인칭), 현장영상(3인칭), 작업음성 데이터 총 6종)를 융합해 비대면 방식 지식전이 서비스를 활용 가능하도록 구조‧형식화한 현장지식활용 플랫폼”이라며 “뿌리산업 제조현장 고령화 및 기술전수 문제해결을 위한 비대면 방식 지식전이 서비스의 성공적인 개발로 뿌리산업의 인력수급 문제로 인한 지식의 단절을 해결하고 인적 자원들 간의 다양한 지식을 ICT기술을 활용해 이전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뿌리산업을 육성하는데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박혜선 기자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