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숙박업’ 호텔 분야 최종 평가 결과 발표

KCA한국소비자평가는 대한소비자협의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4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숙박업’> 호텔 분야의 최종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표준산업분류에 따른 업종별 소비자평가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소비자기본법 제4조에서 보장하는 소비자의 의견이 반영될 권리,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선택할 권리 등 소비자의 8대 권리를 실현하고 소비자들에게 객관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소비생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24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숙박업’은 국내 숙박 시장의 활성화에 힘쓰며 다변화된 전략으로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특별하고 가치 있는 숙박 서비스를 제공해 우수한 평가를 받은 숙박 시설을 매년 선정한 후 대중에 소개하기 위하여 진행한다.

총 두 개 분야로 나누어 호텔 분야는 한국관광협회중앙회KTA,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JTA기준 성급 인증을 받은 호텔을 대상으로 분류했고 숙박 분야는 일반숙박업 및 생활숙박업, 야영장, 캠핑장 등의 숙박시설을 대상으로 해 평가가 진행됐다.

 

평가는 지난 2~3월 중 포털사이트 등의 리뷰 수 등을 기반으로 전국을 지역별로 나눠 사전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국 상위 32.94% 이내의 평가를 받아 선발된 후보군에게 후보자 안내가 진행됐으며 최종 전체 2.96% 이내의 우수 숙박 시설이 아래의 평가 기준을 통해 선정됐다.

 

한국소비자평가는 해당 호텔을 이용한 소비자들의 실제 경험을 통해 작성된 리뷰 평가 등을 바탕으로 ▲시설 만족도 ▲청결 만족도 ▲직원의 친절도 ▲컴플레인에 대한 응대 ▲접근성 ▲전반적 평가 총 6가지 최종 평가 기준에 따라 최종 종합 평가를 거쳐 지역 및 부문별 1개에서 최대 3개의 우수 호텔을 선정했으며 발표 명단은 다음과 같다.

 

 

한국소비자평가 관계자는 “최근 숙박 산업은 코로나 엔데믹 이후 여행에 대한 수요가 지역, 시기, 연령 등 다각화됨에 따라 비대면 서비스 및 디지털 컨시어지 서비스 등의 자동화와 편의성이 직결되는 서비스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이와 같이 소비자의 기대에 맞춘 서비스로 실제 이용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이번 우수 숙박 시설 발표를 통해 소비자들의 만족스러운 숙박 경험을 위한 선택에 효율적인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소비자산업평가의 취지와 의미를 담아 '사랑의 열매'를 통해 저소득 가정의 가계소비 활성화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특히 '아동결연후원사업'을 통해 저소득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위해 정기적인 생계비·교육비·의료비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건강한 아동청소년기를 보내는데 조금이나마 힘이 되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함께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박혜선 기자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