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주50플러스치과가 최근 경상남도 남해군 창선면 노인대학 및 종합사회복지회관에서 지역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구강건강 특강을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특강은 ‘노년기의 치아 관리가 건강 전체를 지킨다’를 주제로 진행됐다. 고령층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지역사회와 지속적으로 소통을 이어오고 있는 노양호 대표원장이 직접 강사로 나서 노년기에 특히 주의해야 할 치아 관리법과 일상 속 실천 습관 등을 알기 쉽게 전달했다.
노 대표원장은 ▲올바른 칫솔질 방법 ▲틀니 관리 요령 ▲잇몸 건강 유지법 ▲정기 검진의 중요성 등을 실제 사례와 함께 설명했다. 이와 함께 어르신들이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공했다. 진주50플러스치과에 따르면, 특강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중간중간 적극적으로 질문을 던졌으며, 강의가 끝난 후에도 개인적으로 추가 상담을 요청하는 등 구강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고 전했다.
노양호 대표원장은 “치아가 단순히 음식을 씹는 역할을 넘어 소화나 발음, 나아가 전신 건강과 직결된다. 즉 치아 하나를 지키는 일이 곧 삶의 질을 지키는 일라고 할 수 있다”라며 “앞으로도 치과 방문이 어려운 지역 어르신 분들에게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을 위한 구강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전파하고,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가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희원 기자 happy1@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