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금융투자의 홈 트레이딩 시스템(HTS)인 굿아이(goodi)의 특징은 해외주식과 국내주식의 통합형이라는 것이다.
대형증권사 가운데 처음으로 2004년 미국주식 HTS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현재 미국주식 예약주문서비스, 해외 상장지수펀드(ETF) 전용화면서비스, 해외주식전용 시황화면 국문제공 등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국내에서 유일하게 굿아이 HTS를 통해 홍콩 주식워런트증권(ELW) 투자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신한금융투자 관계자는 “2008년 중국·홍콩시장 매매시스템을 goodi 통합에 성공했으며, 국내최초로 홍콩 ELW 매매도 가능하게 됐다”면서 “2009년에는 미국시장 매매시스템국내용 goodi에 통합했으며 이것 역시 대형증권사 최초로 오픈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투자자들을 위해 다섯가지의 버전을 통한 HTS를 제공한다.
우선 goodi HTS를 기본으로 직장인을 위한 저용량으로 핵심기능만을 갖춘 굿아이 미니(goodi Mini), 초보자 및 장년층을 위한 굿아이 이지(goodi easy), 시스템 트레이딩(System Trading)을 위한 굿아이 인디(goodi indi), 선물옵션고객을 위한 선물옵션전용 굿아이 FX(goodi FX)를 개발·운영하고 있다.
신한금융투자 관계자는 “특히 goodi HTS의 경우에는 각종 증시정보 및 신한금융투자만의 특화된 기능을 갖춘 화면뿐 아니라 그간 신한투자를 통해 매매하던 데이 트레이더(Day Trader)와 스캘퍼(Scalper), ELW 매매고객들의 요청을 반영해 개발된 특수화면 등을 상당수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양한 분석툴을 통해 나만의 포트폴리오 전략을 짤 수 있다는 것도 눈에 띈다.
'포트폴리오 마커(Maker) & 굿아이 머니클럽'을 통해 각종 지표와 리서치를 통해 나만의 포트폴리오 종목을 구성하고 시장수익률과 수익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증권사 최초로 매매복기&시뮬레이터' 기능을 통해 본인 매매행태를 재현하고 점검할 수 있는 자가 진단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매매복기 & 시뮬레이터' 화면은 실제 매매와 똑같은 호가 환경 하에서 [종목호가→매수→시세변화→매도]에 이르는 매매과정을 모의로 경험함으로서 장중 발생하는 여러 상황을 체험하여 가장 효과적인 매매방법을 찾아내 자신의 매매의 장단점을 스스로 체크해 볼 수 있다.
최근에는 기간예약잔량 주문 기능과 기간예약지정 수량 주문 기능도 추가했다.
기간예약잔량 주문이란 기간을 설정해 미체결수량이 남아 있을 때는 미체결수량만큼만 기간 설정일까지 주문이 전송되는 기능을 말한다.
예를 들어 다음 영업일에 100주 주문 전송되고 50주가 체결되었다면 그 다음 영업일에 50주가 주문 전송되며 50주 중 30주가 체결되었다면 그 다음 영업일에는 20주만 주문이 전송된다. 미체결 수량이 있어도 설정한 기간이 종료되면 예약주문은 종료된다.
같이 추가된 기간예약지정수량주문 기능은 기간을 설정해 해당 기간 동안 예약주문이 매일 전송되는 기능이며, 미체결수량과 상관없이 지정된 수량만큼만 주문이 전송된다.
유병철 ybsteel@segyef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