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희원 기자] 안면 정중앙에 위치한 코는 얼굴에서 가장 입체적인 부위이기 때문에 미세한 모양의 변화와 콧대·코끝 높이의 차이에 따라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옆으로 휘어져 단정하지 못 한 인상을 주는 휜 코나 매의 부리처럼 코끝이 아래로 삐죽하게 숙은 매부리코로 인해 말 못할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해 성형을 결심하는 경우가 많다. 전체적으로 나이가 들어 보인다는 평가를 받는 경우가 잦고 고지식한 인상을 준다는 평가를 받아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코의 외관상의 문제는 기능적 문제로 이어지는데 이 때 내부 구조에 따라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은 천차만별이다. 개인의 연골 형태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수술방법 또한 환자 개인마다 다르다.

최근에 코 성형은 수술 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수술 방법 또한 다양해지고 있지만 절개를 해야 하기 때문에 긴 회복기간과 통증 등의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특히 수술 후 보형물 때문에 생길 수 있는 다양한 부작용, 후유증에 대한 우려를 배재할 수 없기 때문에 신중한 고민이 필요하다.
따라서 코성형을 하고 싶지만 부담이 큰 경우 비교적 비용이 덜 부담되고 시술시간이 그리 길지 않는 비절개 코성형을 대안으로 선택하기도 한다. 절개 코성형의 단점을 보완한 비절개코성형은 한방 '비근골침' '자연재생코'라 불리기도 한다.
한방 비근골침이란 수술이나 마취, 절개 없이 코의 경혈과 진피를 자극해 코의 심미성, 기능성을 개선시켜줄 수 있는 시술이다. 코의 근육 조직에 매선을 반복적으로 자입해 콜라겐의 성장을 촉진시켜 근육층과 지방층을 재배치하는 게 주요 원리다.
이러한 원리를 통해 휜코·매부리코도 절개 수술 없이 개선이 가능하다. 상대적으로 가격부담이 적고, 시술 시간이 비교적 적게 소요되며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적 부담이 있는 직장인들에게도 추천되는 시술법이다.
정미림 미림한방병원 원장은 “한방 근골막침의 경우 코 성형수술과 달리 자가 조직의 증식 및 재배치를 활용하기 때문에 보형물에 거부감을 갖는 사람에게 적합하다”며 “특히 인위적인 수술 결과가 걱정돼 코 교정을 망설이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시술이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람마다 눈, 코라인, 입, 얼굴형 등이 다르기 때문에 시술을 진행할 때는 획일적인 코모양이 아닌 개개인의 이목구비에 알맞은 코성형을 진행하는 게 중요하다.
이같은 시술은 매선의 종류, 시술 위치,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 효과와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다. 무조건 저렴한 비용, 추천, 후기만을 기준으로 병원을 판단하기 보다는, 의료진의 숙련도와 풍부한 노하우 등을 확인한 후 의료기관을 선택하는 현명한 태도가 필요하다.
happy1@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