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재수술 시 비용보다 정밀검사와 안전성 먼저 따져봐야"

[세계비즈=이경하 기자] 본인 외모에서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성형수술을 고려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코는 이목구비 전체 및 얼굴형을 만드는데 있어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외모와 조화로운 코 모양을 만들 경우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는 부위이다. 그렇지만 자신의 얼굴 비율을 고려하지 않은 채 무조건적으로 높게 또는 오똑하게 만든 코는 불만족스런 결과를 가져와 코재수술로 이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최근에는 실리콘과 고어텍스 외에 늑연골, 귀연골 등 자가조직을 이용한 코성형도 이뤄지고 있는데 수술 범위 및 사용된 재료에 따라 재수술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또 개개인의 코 뼈 구조 및 피부 상태 등도 고려 대상이기 때문에 면밀한 검사는 필수다. 모양에 대한 불만족 또는 첫수술 시 사용된 보형물의 이동 또는 염증 등 부작용 반응으로 인해 코재수술을 고려할 경우 코재수술 비용 보다는 의료진의 기술력과 임상경험 수, 그리고 정확한 실패 원인을 진단하는 곳인지를 중점적으로 따져보는 것이 좋다.

 

더아이언성형외과 서인수 원장은 “코재수술은 1차수술의 문제점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얼굴 전체와 조화를 고려한 결과를 만들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한다"며 "반복적인 재수술은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어 비용보다는 한 번에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서는 의료진이 정밀검사를 위해 3D CT등 첨단 장비를 적극 활용하는지, 구조 파악과 함께 집도의가 환자 맞춤형 디자인을 세우고 풍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수술하는지, 안전시스템은 잘 갖춰져 있는지를 확인하는 게 필요하다는 게 서 원장의 조언이다.

 

그는 “최근에는 3D 프린팅 기술로 맞춤 보형물을 제작해 밀착시키는 3D 코재수술도 활용되고 있다. 3D보형물은 환자의 피부 두께 및 코의 다양한 조건을 기반으로 하기에 이격이 발생할 염려가 적다는 장점이 있다"며 "다만 보형물 제작에 시간이 필요하며 환자 유형에 따라 다른 방법이 대안이 될 수 있기에 1대1 정밀 검사 및 충분한 상담을 거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이와 더불어 환자의 권리보호를 위한 수술책임보증제 및 대리수술의 염려가 없는 1대1 상담과 집도, 사용하는 보형물의 종류와 사후관리 방법 등도 꼼꼼히 체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lgh0811@segye.com

ⓒ 세계비즈 & segye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