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희원 기자] 여성들은 편하고 몸매가 드러나는 레깅스 착용을 선호한다. 하지만 이때 미처 모르고 지냈던 'Y존 문제'에 도달하기도 한다. 처음에는 '살이 쪄서 그런가' 싶어 다이어트에 나서지만, 체중이 줄수록 오히려 부각이 심해져 민망함이 커진다.
이처럼 유난히 와이존 부위가 튀어나온 경우에는 골반 구조가 뒤로 기울어져 있는 골반후방경사를 의심해볼 수 있다. 단순히 살이 찐 게 아니라 골반의 앞쪽이자 아래 쪽에 있는 치골(두덩뼈)가 돌출된 게 문제다.

골반후방경사의 주된 원인은 잘못된 자세다. 구부정하게 앉거나 다리를 꼬고 앉거나, 의자 끝에 걸터앉아 잘못된 자세를 지속하는 등 잘못된 자세를 지속할 경우 골반을 뒤쪽으로 기울게 하거나 척추가 일자로 펴진 편평 등 자세를 만들 수 있다.
문제는 Y존 부위가 불룩하게 튀어나오는 치골돌출 문제를 민망하다는 이유로 치료를 미루다가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 이처럼 골반후사경으로 인해 체형이 불균형한 상태가 지속되면 하체 혈액순환을 정체 시키면서 노폐물이 더 쉽게 축적된다.
이때 치골살 뿐만 아니라 처진 엉덩이와 허벅지 안쪽살, 바깥라인의 승마살, 무릎살 등의 군살을 유발하는 등 미용적인 문제를 야기시킨다. 뿐만 아니라 생리통이나 냉증을 유발하고, 엉덩이가 처지고 허벅지가 굵어 보이게 하는 신체 변화까지 만들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만약 체형 불균형이 심각하다면 체형교정을 통해서 몸의 밸런스를 바로잡는 게 도움이 된다. 체형교정은 틀어진 골반을 비롯해 전신의 균형을 바로잡는 치료 방법이다.
한의학에서는 이같은 체형교정치료를 통해 치골교정과 함께 골반 불균형을 바로잡는다. 치골교정은 눈에 띄는 치골돌출 증상을 해결하고 하체라인의 변화까지 도움을 준다. 또 일자 허리로 인한 요통과 어깨부위와 같은 잦은 통증부위 개선까지 함께 해결이 가능하다.
이동은 수미르한의원 원장은 “골추요법은 수기로 틀어진 부위를 직접 바로잡아 원인부위를 교정하는 방법”이라며 “치골교정은 하체 몸의 환경 자체를 바꿔 주기 때문에 치골살 개선과 하체라인 변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치료를 통해 잦은 요통, 어깨 통증 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체형교정 치료는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한후 재발을 방지하는 게 핵심이다. 이 원장은 “이학적 진단을 통해 골반의 앞뒤 또는 좌우로 틀어진 방향을 확인해 치골돌출 정도를 세세하게 파악한후 개인의 체형에 맞는 맞춤 치료를 진행하는 게 유리하다”고 말했다.
happy1@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