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비즈=박혜선 기자] 코로나19 이후 언택트 트렌드의 확산으로 게임, 온라인 쇼핑몰, 빅데이터,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 등 개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중 언택트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잠깐의 유행이 아니라 이미 하나의 흐름으로 자리매김한 만큼 향후 개발자에 대한 기업의 니즈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 동부여성발전센터(센터장 최선희)가 디지털 트랜드포메이션 시대를 주도하고 전문성을 겸비한 풀스택 인재 양성을 위한 과정을 개설하고,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28일 밝혔다.
풀스택(FULL STACK)이란 최근 IT SW 및 서비스 플랫폼 업계에서 프로젝트 역량이 폭넓고 높은 스킬을 보유한 개발자를 일컫는 용어로, 사용자 눈에 보이지 않는 시스템 내부 서버와 DB, API는 물론 사용자 접점의 프론트엔드 개발 역량을 보유한 고객지향 창의융합 문제해결력을 갖춘 이상적인 개발자를 칭한다.
'풀스택 서비스기획자 양성과정'은 '3040 신기술 선도인력' 양성 및 사회 참여 유도 목적 달성의 일환으로, 디자인 또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개발자를 넘어 두 개의 영역을 포함한 기획의 범주까지 담당할 수 있는 풀스택(FULL STACK) 인재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풀스택 관련 전문강사와 채용 수요가 있는 협약기업이 협력해 이론과 실습 프로젝트로 구성된 전문 웹&앱 서비스기획자를 양성하고, 취업까지 연계시키고자 한다고 센터 측은 밝혔다.
웹 테크놀로지 기반 프론트엔드 코딩 스킬 능력을 겸비한 서비스기획자가 되기 위한 핵심 문제 역량을 키우고, 케이스별 그룹 파일럿-프로젝트(액션러닝)를 수행하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해 전문지식이 없는 비전공자도 참여가 가능하다.
교육 대상은 웹표준 코딩스킬을 갖춘 제품 서비스 기획자로 취업 경쟁력을 갖추고자 하는 사람, ICT 활용분야 제품, 서비스 기획자 직무로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 현장의 SW 프로젝트 수행 노하우를 익히고 SW개발자, 웹디자이너 등 팀 내 원활한 협업방식을 익히고자 하는 사람, 학습과정에서 HTML/CSS 코딩을 활용해 직접 프로젝트를 완성하고 이를 취업 포트폴리오에 담아내고 싶은 사람 등이다.
단, 웹 코딩 스킬 보유자, ICT 관련 전공자 혹은 인접 분야 직무 경력 보유자, 프로젝트 기획 관리와 커뮤니케이션 가능자는 우대한다.
이 과정의 교육기간은 오는 7월 20일부터 10월 26일(화, 목, 금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1시 30분까지)로, 수강료는 수료 및 취업 시 전액 환급한다. 수강 신청 기간은 7월 8일 오후 4시까지이다.
한편, 서울시 동부여성발전센터는 기술산업 선도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데이터 활용 역량을 갖추고, 이를 서비스로 구현할 수 있는 창의 융합형 선도인력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