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형 얼굴과 볼패임, 윤곽수술로 해결할 수 있을까?

[세계비즈=박혜선 기자] 사람의 얼굴형은 어떤 유형이 있을까? 흔히 가장 이상적이라 말하는 달걀형을 비롯해 둥근형, 마름모형, 역삼각형, 하트형 등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얼굴형에 따라 얼굴의 분위기가 좌우되기도 하고 잘 어울리는 옷,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등도 달라지기 때문에 안면윤곽 수술을 통해 보다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인상을 줄 수 있는 얼굴형으로의 변화를 시도하는 경우도 많다.

 

물론 사각턱보톡스와 같은 시술 정도로 얼굴형 교정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얼굴형이 다소 복잡한 경우에는 이러한 시술만으로는 효과를 보기 어려운 데다가 윤곽수술 하나만으로는 만족스러운 개선 효과를 보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땅콩형 얼굴이 대표적이다.

 

땅콩형 얼굴은 땅콩의 껍질처럼 광대뼈는 돌출되어 있고, 관자놀이와 볼은 패여 있으면서도 아랫턱 부분은 또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는 얼굴형을 말한다. 얼굴선이 울퉁불퉁하고, 실제보다 얼굴이 더 길어 보이기도 하며 나이가 더 들어 보이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땅콩형 얼굴 고민은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먼저 튀어나온 광대뼈 부분은 광대축소술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옆광대만 튀어나와 있는 경우 230도 입체광대축소술과 같은 두피절개를 통한 수술만으로도 해결이 가능하다. 하지만 45도 광대가 많이 튀어나와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3D광대축소술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의료진들은 말한다.

 

푹 꺼진 관자놀이와 볼 패임은 광대수술로 100%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방이식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허벅지나 배에서 추출한 지방을 이식하는데, 냉동지방 2차를 포함해 두 차례 이식할 경우 원하는 볼륨의 약 80%까지 생착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얼굴선의 울퉁불퉁한 느낌을 줄일 수 있다.

 

만약 볼 아래 부위가 사탕을 문 것처럼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다면 심부볼지방제거술, 얼굴지방흡입을 통해 개선하며 사각턱뼈와 근육은 사각턱수술과 교근절제술을 함께 할 경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사각턱뼈가 크지 않고 근육만 있는 경우라면 사각턱보톡스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입체성형외과 조현우 원장은 “땅콩형 얼굴은 한 가지 수술이 아닌 여러 가지 복합적인 수술을 통해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충분한 상담을 통해 어떤 수술을 받아야 하는지 결정하는 것이 좋다”며 “무조건 많이 깎고 많이 줄이는 데만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자신이 가진 본연의 개성을 살리면서도 얼굴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자신의 얼굴 비율에 맞게 접근해야 가장 아름다운 얼굴형을 만들 수 있다”고 조언했다.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