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언즈 총상금 1억원 공부 배틀… 우승자, 하루평균 16시간 공부

‘슈퍼리그’ 우승자 시상식서 트로피 및 장학금 수상 장면. 토즈스터디센터(이하 토즈) 천왕센터의 조예빈 양(18), 토즈 의왕포일센터 조성우 군(18), 토즈 구리인창센터 원현서 군(18·이상 왼쪽부터) 아토스터디 제공

에듀테크 스타트업 아토스터디가 60일 동안 진행한 총상금 1억원 공부 배틀 ‘슈퍼리그’가 전체 참가자 누적 공부시간 총 62만2469시간을 기록하는 등 총 3209명이 참가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18일 밝혔다.

 

‘슈퍼리그’는 공부하면 돈 주는 애플리케이션 ‘밀리언즈’ 출시 기념으로 진행된 이벤트로, 전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전국 밀리언즈 제휴 독서실 및 스터디카페에서 자동으로 측정되는 공부 시간으로 순위를 겨루는 국내 유일 공부 배틀이다.

 

‘슈퍼리그’ 우승자는 하루 평균 16시간가량을 공부에 투자, 총 957시간 44분의 누적 공부 시간을 기록해 1등을 차지했으며 준우승자는 약 947시간, 3등은 약 928시간으로 우승자와는 각각 약 11시간과 30시간의 근소한 차이로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아토스터디는 1~3등의 학생들은 모두 하루 평균 15시간 이상씩 공부하며 치열한 자리싸움을 이어 나갔으며, 격차가 크지 않아 하루 안에 순위가 뒤바뀔 수 있는 만큼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경쟁이었다고 밝혔다.

 

‘슈퍼리그’ 참여자들의 전반적인 공부 시간의 변화도 나타났다. ‘슈퍼리그’ 진행으로 참여자들의 공부 시간은 평균 5시간에서 이벤트 기간인 60일동안 평균 6시간17분으로 약 27% 이상 늘어난 수치를 보였다. 특히 ‘슈퍼리그’ 참여자 중 하루에 가장 많은 공부 시간을 기록한 학생은 19시간 24분으로, 잠자는 시간 빼고 모두 공부한 셈이다.

‘슈퍼리그’의 총 상금은 1억원 규모로 진행됐으며 1등 500만원, 2~5등까지 각 200만원의 장학금을 수여했다. 이후 순위에 따라 갤럭시 Z 플립4, 갤럭시 탭 S8, 갤럭시 버즈2 프로와 앱 내 포인트 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제공했다.

 

한편, ‘슈퍼리그’를 진행한 아토스터디는 1등부터 5등까지의 학생들을 축하하기 위해 ‘찾아가는 시상식’을 개최했다. 서울과 경기 지역 제휴 매장 5곳을 직접 방문해 총 5명의 학생들에게 우승 트로피를 수여하고 장학금을 전달했다. 이와 함께 4월 중 각 매장에서는 ‘슈퍼리그’ 6~50등 경품을 별도 지급할 예정이다.

 

이번 ‘슈퍼리그’의 최종 우승자이자 ‘찾아가는 시상식’의 500만 원 장학금 주인공이 된 고등학교 3학년 조 양은 “슈퍼리그 우승자로 확정돼 500만 원까지 받게 돼 지금도 꿈 같다. 성적이 아닌 공부 시간으로 실시간 순위가 매겨지는 것이 보이고, 꽤 많은 상금과 상품이 걸려있는 것이 내게는 굉장한 자극제가 됐다. 무엇보다 슈퍼리그에 함께 참여하는 다른 친구들의 공부 시간도 확인할 수 있어서, 그 친구들보다 더 많이 공부하고 가려고 원래 목표했던 시간보다 더 많이 투자했던 덕분에 우승할 수 있었던 것 같다”며 “공부 시간이 늘면서 자연스럽게 공부량도 같이 확보할 수 있었다. 하루에 평균 15시간에서 많게는 17시간까지 공부했는데, 오래 공부할 수 있는 습관도 어느덧 자리를 잡은 듯해 올해 수험생활을 꾸준하게 잘 이어갈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친구들과 재밌게 선의의 경쟁도 하고 나름대로 내 자신에게 뿌듯함도 안겨줄 수 있어서 이번 슈퍼리그 60일이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아토스터디 관계자는 “’슈퍼리그’는 학생들에게 강압적인 공부보다 스스로 공부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 진행하게 된 이벤트였다. 또래 친구들과 오롯이 공부 시간으로 하는 ‘경쟁’과 그에 달린 금전적인 ‘보상’은 어떤 것보다 강력한 학습 동기부여이기도 하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공부하는 재미도 느끼고, 그 노력에 대한 보상도 경험하며 자기주도 학습 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계속해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권영준 기자 young0708@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