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재료와 성분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통해 합리적인 구매를 하는 ‘스마트 컨슈머’ 공략을 위해 식품업계가 프리미엄 메뉴로 차별화에 나서고 있다. 맛뿐 아니라 영양 밸런스, 지속가능성, 미식 경험까지 고려한 제품 개발에 속도를 내며 높아진 소비자 기준에 맞추고 있다.
◆ 소고기 희귀 부위 토시살… 써브웨이 ‘토시비프 샌드위치’
써브웨이가 출시한 ‘토시비프 샌드위치’는 소고기 희귀 부위인 토시살을 슬라이스해 쫄깃한 식감과 풍부한 육향을 살리면서 독자적 페퍼 시즈닝을 더해 풍미를 극대화했다. 소비자 사이에서는 쫄깃한 토시살의 식감, 페퍼 시즈닝과 고기의 풍미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고단백 저열량 양송이 버섯을 추가한 ‘토시비프&NEW 머쉬룸 샌드위치’도 인기다. 써브웨이 관계자는 “프리미엄 소고기 부위인 토시살을 활용한 풍미 넘치는 샌드위치”라며 “앞으로도 맛과 건강을 모두 만족시키는 메뉴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원육 함량 69% 이상 고급패티… 이마트24 프리미엄 버거 2종
이마트24와 신세계푸드와 협업한 ‘더블비프치즈버거’와 ‘블랙페퍼더블버거’도 사랑을 받고 있다. 두 제품 모두 원육 함량 69% 이상의 고급 패티를 사용하고, 특제 바비큐 소스와 블랙페퍼 소스로 풍미를 강화했다. 투명 용기를 적용해 소비자가 패티와 야채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패티의 육즙과 볼륨감도 고객의 호평을 받고 있다.
◆ 4가지 치즈에 유크림과 요거트까지… BBQ ‘뿜치킹’
BBQ는 네 가지 치즈와 유크림, 요거트가 어우러진 ‘뿜치킹’을 출시, 프리미엄 시즈닝 치킨 라인업을 확대했다. 고다치즈, 체다치즈, 블루치즈, 파마산 치즈와 요거트·유크림 분말을 결합해 달콤하면서도 부드럽고 진한 풍미를 구현했다. 고급 시즈닝 치킨에 대한 고객의 수요에 부합하는 상품이다. 소비자들도 시즈닝의 고소함과 매콤함, 단짠단짠의 매력이 넘친다며 엄지를 세우고 있다.
◆ 새우, 홍게로 바다의 풍미를… 피자에땅 시푸드 피자&파스타&리소토
피자에땅의 시푸드 컬렉션은 새우와 홍게로 바다의 맛을 담았다. ‘치폴레 쉬림프(슈림프) 피자’, ‘홍게 새우 크림파스타’, ‘홍게 크림 리조또(리소토)’다. 피자는 K-치폴레 소스를 베이스로 새우, 옥수수, 피망 등을 토핑해 매콤하면서도 진한 바비큐향이 입맛을 사로잡는다. 파스타와 리조또는 진한 비스큐 크림소스에 새우와 홍게살을 더했다. 갑각류를 우려낸 비스큐 크림소스가 고급스러운 맛을 전한다.
업계 관계자는 “주요 브랜드들이 고급 재료와 독창적 조리법으로 차별화를 꾀하면서 소비자도 풍성하고 만족스러운 미식 경험을 누릴 수 있게 됐다”며 “업계 전반에서 경쟁이 이어지며 맛과 건강을 모두 만족시키는 메뉴 개발이 활발히 전개될 것”이라 전망했다.
박재림 기자 jamie@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