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브리핑] 국내 첫 액상형 전자담배 폐질환 의심사례

질병관리본부는 국내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관련 폐질환 의심사례 1건이 접수돼 전자담배와의 연관성을 조사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궐련형 담배를 피워오다 최근 6개월 내 액상형 전자담배를 이용한 이 환자는 폐질환 증세로 의료기관에 방문했고 의료진이 액상형 전자담배와 연관성이 있다고 의심해 질본에 보고했다.

 

미국이 추가 관세를 유예하는 대신 중국이 미국산 농산물을 확대 수입하는 ‘스몰딜’ 이 이뤄지면서 코스피도 ‘안도 랠리’ 중이다. 14일 코스피지수는 전거래일 대비 1.11% 오른 2067.40로 장을 마감했다. 지난 10일 이후 2거래일 연속 상승세다. 외국인투자자가 223억원, 기관투자자가 2220억원씩 각각 순매수해 상승장을 이끌었다.

 

14일부터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에서 주택매매·임대업자에게는 '주택담보대출비율(LTV) 40%' 규제가 적용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이날 부동산 시장 보완 방안 중 금융 부문 후속 조치 시행에 관한 보도참고 자료를 내고 이같이 밝혔다. 금융위는 이날부터 신규 대출 신청분에 대해 LTV 규제를 확대 적용한다.

 

지난 8일 삼성전자 실적발표를 시작으로 3분기 실적 시즌이 도래했다. 미중 무역분쟁, 한일 갈등에 따른 경기 악화와 산업 경쟁력 약화 등이 맞물리면서 주요 기업들의 실적이 일제히 뒷걸음질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올해 3분기를 기점으로 기업 실적이 바닥을 찍고 반등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