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에게 외모는 매우 중요한 관심사 중 하나로 균형감 있고 조화로운 얼굴 윤곽은 첫인상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주걱턱, 안면 비대칭, 무턱 등 부정교합 문제를 가진 이들에게는 자신감 하락의 원인일 뿐만 아니라 타인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하여 깊은 고민으로 다가온다. 특히 이런 증상들은 단순히 외모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저작기능이나 발음문제 등 여러 기능적 문제까지도 유발할 수 있다.
홍수정 대전 프라임한빛치과 대표원장은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이런 증상들에 대한 적절한 관리와 치료가 중요하다"며 "균형잡힌 얼굴 윤곽은 단순히 심미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의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큰 영향을 미치므로 적극적인 치료를 권장한다"고 강조했다.
다행히 최근에는 이러한 부정교합의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나오면서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그 중에서도 턱교정과 치아교정을 병행하는 트위드교정이 대표적이다.
트위드교정은 1941년 미국치과교정전문의 Charles H. Tweed가 처음 고안된 방법으로 안정된 교합과 얼굴의 심미성 획득, 치료의 안정성을 치료 목표로 하는 진료철학을 담고 있다. 현재까지도 미국 트위드 국제연구재단이 여러 연구와 치료기법을 발전시키며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우선 많은 이들에게 고민을 안겨주는 주걱턱은 아래턱이 상대적으로 과하게 성장했거나 위턱이 덜 성장되면서 위턱에 비해 아래턱이 앞으로 돌출된 것이 특징으로, 이로 인해 노안으로 보이거나 인상이 강해 보일 수 있다. 이때 위턱의 크기를 키우고 아래턱 위치를 조정하는 방식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다음으로 안면비대칭은 얼굴 좌우 대칭이 맞지 않는 상태를 의미한다. 물론 누구나 어느 정도의 비대칭을 가지고 있지만 정도가 심하다면 좋지 못한 인상을 남길 수 있고 턱관절 통증 등의 문제를 겪을 수 있다. 만약 아래턱이 정상적인 위치에 자리잡지 못한 것이 비대칭의 원인이라면, 수술이 아닌 비수술교정 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무턱은 턱끝이 후하방으로 빠져 있거나 턱 길이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옆에서 보았을 때 턱과 목의 경계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밋밋하고 둔탁한 인상을 준다. 경우에 따라서는 무턱으로 인해 돌출입으로 보이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에 개개인의 증상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치료를 진행한다면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처럼 주걱턱, 비대칭, 무턱 증상은 외적으로도 스트레스를 야기할 수 있지만 저작기능이나 발음문제 등 여러 기능적 문제까지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인지했다면 조속히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홍수정 대표원장은 “치아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아름다움을 목표로 한 치아교정은 개개인의 골격구조에 따라 부조화를 개선할 수 있는 장치를 맞게 선택하고, 골격적 부조화의 정도와 종류에 따라 턱교정의 시기를 정하는 등 안정성까지 고려한 맞춤교정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트위드교정은 주걱턱, 비대칭, 무턱을 치료시 환자들에게 만족도 높은 치료방법으로 알려져 있지만 일반적인 치아교정과는 달리 난이도가 높은 치료 방법으로 치아교정 경험이 풍부하고 숙련된 치료 노하우를 갖고 있는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는 치아교정 치과 등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정희원 기자 happy1@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