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전후, 인상 바뀌는 이유는?… "불규칙성 교정"

[정희원 기자] 양악수술전후 얼굴 분위기나 인상이 달라지는 사실이 알려지며 수술 상담을 받는 의료소비자가 증가세다.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을 함께 수술해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하는 치료다. 턱비대칭이나 돌출입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며, 얼굴형에 변화를 줌으로써 수술 전후 이미지가 크게 달라진다.

 

이와 관련 이태성 아이디성형외과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으로부터 수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물었다.

-양악수술은 정확히 어떤 수술인가?

 

“양악수술은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하는 수술로 턱의 위치나 모양을 바로잡는다. 턱비대칭이나 돌출입수술 역시 양악수술에 포함된다. 양악수술전후 이미지가 크게 개선되는 것은 불규칙성을 교정해 얼굴형 전반이 다듬어지기 때문이다. 턱비대칭과 돌출입 부분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양악수술은 미용 수술인가?

 

“아니다. 양악수술은 본래 악안면수술의 종류로 턱교정수술의 한 방법이다.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음식물을 씹거나 삼키는 데 어려움이 있는 환자들을 위해 발전해온 수술이다.

 

수술법 역시 위턱과 아래턱을 잘라 분리한 뒤 부정교합을 정상교합에 맞춰 턱뼈를 이동 혹은 고정해 턱의 위치와 모양을 바로잡는 방식으로 고난도 수술 중 하나로 꼽힌다. 최근 양악수술전후 모습이 화제가 되면서 양악수술이 미용성형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본래는 치료 목적의 수술이다.”

 

-양악수술을 안전하게 하는 방법은?

 

“의료기술이 발전하면서 턱비대칭이나 돌출입수술 등 양악수술을 빠르고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등장하는 추세다.

 

최근에는 네비게이션 양악이 주목받고 있다. 해당 수술법은 수술 도구가 신경선이나 치근에 접근 시 경고음이 울려 신경 손상 예방이 가능하다. 수술 시 완벽하게 설계한 절골선을 화면으로 실시간 모니터링도 가능해 오차 가능성도 낮다. 턱비대칭이나 돌출입수술 시에도 적용 가능하다.

 

이밖에 약간 고정을 생략해 수술 직후 질식이나 호흡 곤란 등 치명적인 위험성을 낮춘 노타이 양악수술이나 수술 전 교정 단계를 생략해 치료 기간을 단축한 선수술 방식도 있다. 양악수술전후 모습뿐만 아니라 안전성도 높이고 싶다면 양악수술 방법을 포괄적으로 살펴보는 게 좋다.”

 

-양악수술비용이 개인에 따라 다른 듯하다. 이유가 있다면.

 

“양악수술은 뼈 자체를 움직이는 수술로 개인에 따라 수술 범위나 적용 가능 양악수술 방법이 달라 차이가 날 수 있다. 비슷한 얼굴형이라고 하더라도 실제 턱비대칭정도나 돌출입수술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이같은 이유에서 수술비용이 차이가 날 수 있다. 양악수술을 진행하기로 결심했다면 단순 수술비용보다는 안전함을 우선하는 것을 권장한다.”

 

happy1@segye.com

ⓒ 세계비즈 & segye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